ⓒ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flickr

[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이 2022년 2월 1일(현지시간) 교차로에서 완전히 정지하지 않는 문제로 자율주행차 5만 3822대를 리콜한다고 발표했다.

NHTSA에 따르면 리콜 대상은 완전자율주행(FSD) 베타 버전 소프트웨어(SW)를 탑재한 ▲2016∼2022년 판매모델S·X ▲2017∼2022년 모델3 ▲2020∼2022년 모델Y다.

이들 차종에서는 완전히 정지해야 하는 교차로에서 일시정지하지 않는 '롤링 스톱'이 발생해 안전상의 위험이 발생할 수 있다고 NHTSA는 지적했다.

해당 문제는 롤링 스톱이 교차로 등에서 차량을 완전히 정지할 것을 의무화한 주(州)법 위반 여부가 SNS상에서 화제가 되면서 드러났다. 롤링 스톱 기능은 정지 표지판에도 최대 시속 9㎞로 주행한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twitter

테슬라는 이번 리콜에 대해 소프트웨어(SW) 업데이트를 실시해 롤링 스톱 기능을 해제할 계획이다.

테슬라는 2022년 1월 27일 기준 이번 사태와 관련된 보증 청구 및 현장 보고 ▲충돌 사고 ▲ 부상 사고 ▲사망 사고는 발생하지 않았다고 발표했다. 회사는 NHTSA와 1월 회의를 열고 롤링 스톱 기능 설정에 관해 협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는 트위터에서 "안전상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견해를 밝혔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twitter

한편, 테슬라는 2021년 12월에도 운전 중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기능 탑재로 논란을 겪은바 있다. THTSA가 조사에 나서 '운전 중인 드라이버가 게임을 즐길 수 없도록 한다'고 발표하는 등 종종 안전상의 문제로 비난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