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데일리포스트=이미지제공 / SK텔레콤
ⓒ 데일리포스트=이미지제공 / SK텔레콤

[데일리포스트=송협 선임기자] “2022 드론쇼 코리아에서 한층 진화된 드론관제 솔루션 ‘T 라이브캐스터 본드’를 처음으로 선보입니다. 앞으로도 드론 산업 생태계 발전을 위해 더 큰 역할을 수행하겠습니다.” (최낙훈 SKT 스마트팩토리CO 담당)

SK텔레콤(이하 SKT)이 오는 26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국내 최대 드론 전시회 2022 드론쇼 코리아에서 5G 기반 드론 영상관제 솔루션을 선보인다.

SKT는 이번 전시에서 ‘T라이브캐스터 본드’를 공개한다. ‘T라이브캐스터 본드’는 최대 5개의 모뎀을 장착해 다수의 이동통신망을 활용할 수 있는 미션컴퓨터이다.

드론 미션컴퓨터가 다수의 이동통신망을 동시에 사용하는 기술은 세계 최초다. 통신환경이 원활하지 않은 도서, 산간 등의 비도심지역 비행에서도 안정적인 통신연결이 가능하다.

ⓒ 데일리포스트=이미지제공 / SK텔레콤
ⓒ 데일리포스트=이미지제공 / SK텔레콤

이밖에 드론이 촬영한 영상을 실시간으로 송수신하며 드론을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는 솔루션 ‘T라이브캐스터’도 전시한다. 드론 영상관제 외에도 스마트폰, IP CCTV 등 다양한 카메라를 통한 영상관제가 가능하고 고객 요구에 따라 맞춤형 상품 구성이 가능한 구축형과 구독형 서비스로 사용할 수 있다.

지난 2018년 출시돼 현재 70여 곳의 공공기관과 산업 현장에 도입돼 안전 관리, 원격 기술 지원, 라이브 방송 등 다양한 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다.

SKT는 ‘T라이브캐스터’의 구독형 모델인 ‘T라이브캐스터 플랜’에 인앱결제 기능을 연내 탑재하고 영상 모니터링 및 원격 제어 기술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 진출도 계획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