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순천향대서울병원, 고령자 건강관리 프로그램 공동 개발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SK텔레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SK텔레콤

[데일리포스트=송협 선임기자] “SKT와 협업을 통해 AI 기술을 활용한 비대면 환자 돌봄 서비스를 국내 최초로 제공하게 돼 지역사회 보건 향상에 긍정적인 시너지가 기대되며 순천향대서울병원은 앞으로 더 나은 의료 서비스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순천향대서울병원 이정재 원장)

코로나-19 장기화 여파로 어르신 환자들의 케어가 불안정한 가운데 SK텔레콤이 순천향대학교 부속 서울병원(이하 순천향대서울병원)과 함께 퇴원 환자 건강관리를 위한 AI 기반 ‘돌봄 콜’ 서비스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퇴원 환자의 수술 경과 상태를 확인하고 필요조치에 대해 도움을 주거나 주요 검사 일정 안내 및 내원 여부를 확인하는 등 AI 기반 돌봄 콜 서비스를 오는 7월부터 제공키로 하고 순천향대서울병원이 보유한 건강 정보를 활용해 지역 고령자들의 자가 건강관리를 위한 콘텐츠도 공동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국내 최초로 개발에 나선 AI 기반 돌봄 콜은 SKT가 자체 개발한 ‘누구 비즈콜’ 플랫폼 기반으로 제휴사가 직접 통화 시나리오를 쉽고 간편하게 제작할 수 있는 서비스이며 SKT는 누구 비즈콜을 활용해 다양한 의료기관과 제휴를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AI 기반 돌봄 콜 개념도 / SKT 제공
AI 기반 돌봄 콜 개념도 / SKT 제공

아울러 지역 고령자들의 자가 건강관리를 위한 AI 기반 콘텐츠를 공동으로 개발하고 지자체 보건소 및 치매안심센터와 공동으로 비대면 건강 정보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 백세시대를 위한 건강 관리 프로그램을 만들기로 했다.

SKT는 지난 2019년부터 인공지능 누구(NUGU) 기반 ‘AI 돌봄’ 서비스를 국내 최초로 시작해 현재 70개 지자체 및 돌봄 기관 관할 1만 2000가구 이상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이를 통해 어르신의 긴급 구조 사례는 현재까지 189건에 이르며 긴급구조 서비스 고도화를 위해 지난해 6월 소방청과 긴급 SOS 고도화 업무협약도 체결한 바 있다.

아울러 코로나-19 자가격리 대상자에게 AI가 전화를 걸어 건강상태를 모니터링 하는 ‘누구 케어콜’ 역시 지난해부터 제공하는 등 AI 돌봄 서비스를 국민들의 건강관리 지킴이로 자리매김 해 ESG 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이준호 ST ESG 추진담당은 “자사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AI 돌봄 서비스를 통해 사회적 안전망을 지속적으로 구축했다.”면서 “이번 협약을 계기로 지역사회 거점 병원과 비대면 환자 돌봄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