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데일리포스트=이미지제공 / 신한은행​
​ ⓒ 데일리포스트=이미지제공 / 신한은행​

[데일리포스트=김상진 기자] 인공지능 기술로 보이스피싱 피해 시의 이상행동을 감지해 범죄를 사전에 예방하는 시스템이 도입된다.

신한은행 보이스피싱으로부터 고객 자산을 보호하기 위해 은행권 최초로 ‘AI 이상행동탐지 ATM’ 도입을 진행한다.

AI 이상행동탐지 ATM은 고객이 ATM 거래 중 휴대폰 통화를 하거나 선글라스 및 모자를 착용하는 등 수많은 보이스피싱 데이터를 분석해 얻은 유사한 이상행동을 보일 경우 이를 탐지해 거래 전에 고객에게 주의 문구를 안내하는 서비스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보이스피싱 범죄가 시니어 고객을 주요 표적으로 삼고 있어 도입하게 됐다”며 “야간 및 주말 시간에도 ATM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금융사고로부터 고객을 보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AI딥러닝을 통해 연령대별 다양한 거래유형을 학습해 분석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고령층 고객 내점이 많고 보이스피싱 사고 우려가 많은 영업점에 우선 도입하고 향후 전국 모든 ATM에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하반기에는 이상행동탐지 데이터와 보이스피싱 사고 발생 계좌의 상관관계 분석을 기반으로 이상금융거래분석시스템과 연계해 AI 이상행동이 탐지된 경우 추가 본인 인증 후 거래가 가능하도록 프로세스를 변경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