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LG유플러스

[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 LG유플러스가 장애인의 편의성 제고를 위한 지원 확대에 나선다. 

LG유플러스는 5일 청각장애인들이 다양한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도록 국내 영화·드라마 콘텐츠에 한글 자막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VOD 한글 자막 서비스를 위해 LG유플러스는 자막 제작에도 직접 참여했다. LG유플러스는 향후 U+tv에서 새롭게 제공하는 인기 영화·드라마 VOD에 한글 자막을 기본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자막 서비스를 확대할 방침이다.

VOD 한글 자막 서비스는 UHD2 셋톱박스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우선 적용되며, 향후 다양한 셋톱박스 이용자를 대상으로 순차 확대될 예정이다.

청각장애인 고객의 불편을 덜어주기 위한 상담 서비스도 확대됐다. 기존에는 채팅을 통한 상담을 제공했지만, 장애인들의 선택권을 확대하고 보다 직관적인 상담을 제공하기 위해 수어로 안내하는 서비스가 추가됐다.

수어 상담을 원하는 청각장애인 고객은 영상전화기나 휴대폰 영상통화 앱을 통해 LG유플러스 고객센터 내 전문 수어 상담사와 소통할 수 있다. SNS 메신저 앱을 통해서도 저문 상담사와 마주보고 수어로 대화를 나눌 수 있다.

자녀 교육에 걱정이 많은 장애인 고객을 위한 지원도 지속하고 있다. 시각장애인 부모가 자녀를 위해 U+아이들나라의 '책읽어주는 TV' 서비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동화책 추천 음성정보를 제공 중이다.

시각장애인 고객은 음성정보를 통해 '책읽어주는TV'에서 제공하는 도서 제목과 줄거리를 확인하고, 어린 자녀에게 들려줄 동화책을 선택할 수 있다.

향후 LG유플러스는 장애인들의 미디어 접근성을 강화하기 위해 실시간 방송에 제공되는 한글 자막의 크기와 색상을 변경할 수 있는 기술을 적용할 계획이다. 시각장애인을 위해 채널 변경이나 메뉴 화면, 프로그램 정보 등을 음성으로 안내하는 기술도 개발할 방침이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앞으로도 장애인 고객들께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디지털 기술을 끊임없이 고민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