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구글' 노리는 신흥 검색 엔진의 특징은?
'제2의 구글' 노리는 신흥 검색 엔진의 특징은?
  • 김정은 기자
  • 승인 2022.04.11 2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flickr

[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 다양한 검색 엔진이 존재하지만 글로벌 시장 점유율로 보면 검색엔진 분야에서는 구글이 90%가 넘는 압도적인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다. 

구글의 점유율을 빼앗기 위해 개발되고 있는 수많은 신흥 검색 엔진에 대해 블로그 검색엔진 블로그 서프(Blog Surf) 개발자인 DKB가 해설했다. 

◆ 커스터마이즈 기능이 풍부한 검색 엔진 '카기(Kagi)'

카기는 높은 커스터마이즈성을 특징으로 내세운 검색 엔진이다. 일반적인 카기 검색 결과 페이지는 아래처럼 구글과 같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Kagi

하지만 설정 화면에 들어가면 테마·폰트 사이즈· 검색 결과 표시 위치 등을 설정할 수 있고, 사용자가 만든 CSS 파일을 적용해 디자인을 자유롭게 변경할 수도 있다. 화면 이미지뿐 아니라 아래처럼 '검색 페이지 개요 길이' 등 검색 기능도 변경 가능하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Kagi

◆ 다양한 웹서비스를 검색할 수 있는 '니바(Neeva)'

니바는 일반적인 웹 검색 뿐만 아니라, 자신이 이용하고 있는 웹 서비스를 포함한 데이터 검색도 가능한 검색 엔진이다. 2019년 구글 출신 스리다르 라마스와미(Sridhar Ramaswamy)와 비벡 라구나단(Vivek Raghunathan)가 공동 설립했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Neeva

등록 가능한 웹 서비스는 구글을 비롯해 오피스365·드롭박스·깃허브 등 다양하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Neeva

니바의 검색 결과에는 ▲이미지 ▲지도 ▲뉴스 등과 함께 퍼스널 카테고리가 있어 등록한 웹 서비스의 검색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 검색 결과를 취향에 맞출 수 있는 '유닷컴(You.com)'

유닷컴은 카드 형식으로 검색 결과가 표시되는 검색 엔진이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You.com

카드는 웹사이트별로 나뉘어 표시되며, 검색 결과 표시 순서를 본인의 취향에 맞춰 검색 환경을 구성할 수 있다. 

가령 '치킨'을 검색하면 레시피 사이트(Allrecipes/Food Network)의 치킨 정보가 표시된다. 아래로 스크롤하면 구글이나 빙과 같은 검색 엔진과 마찬가지로 무수한 웹사이트의 검색 결과를 보여준다. 검색어를 통해 적절한 웹사이트를 판단하고 해당 웹사이트의 페이지 링크를 표시하는 방식이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You.com

표시되는 카드 유형은 검색 결과에 따라 자동으로 선택된다. 가령 비트코인을 검색하면 비트코인을 포함한 암호화폐 차트를 확인할 수 있다. 

◆  대화형 검색 엔진 '앤디(Andi)'

앤디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이 채팅 화면과 같은 화면이 표시된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Andi

여기에 검색하고 싶은 내용을 입력하면 채팅 형식으로 답변하는 방식이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Andi

예를 들어 "중국과 뉴질랜드의 1인당 GDP는 얼마입니까?(what is the gdp per capita of china vs new zealand)"라고 입력하면, "2020년 중국의 국내총생산은 1인당 연간 약 1만 500달러였습니다. 2020년 뉴질랜드 국내총생산은 1인당 연간 약 4만 1478달러였습니다"라는 답변이 나온다. 하단에는 참고한 웹사이트 링크가 함께 기재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