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네이버커넥트재단

[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 네이버 커넥트재단이 세종시와 함께 기획한 ‘소프트웨어야 놀자@세종’ 프로그램이 올해도 진행된다.

2021년 처음으로 실시한 ‘소프트웨어야 놀자@세종’은 국내 최대 AI/SW교육 플랫폼 ‘엔트리’를 활용해 데이터 분석과 활용을 경험하고 인공지능을 통해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교육 프로그램으로, 미래의 AI 인재 양성에 이바지하고 있다.

이번 프로그램은 AI와 데이터 시대에 필요한 지식과 경험 및 윤리 등을 기존 관내 교사와 학생에서 AI에 관심 있는 시민까지 확대 운영할 방침이며, 참가는 4월 15일까지 홈페이지와 포스터의 QR코드로 신청 가능하다. 

이번 ‘소프트웨어야 놀자@세종’은 인공지능과 데이터에 대한 중요성을 전달하고, 편향성과 신뢰성 등 데이터를 다룰 때 필수적으로 인지해야 할 윤리 문제를 업데이트했다. 학생들이 직접 엔트리와 네이버의 인공지능 서비스를 활용해 일상생활 속 문제를 해결하고 인공지능 윤리에 대한 사고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 인공지능 윤리 문제와 영향력, 해결방안 등을 토론하며 인공지능 윤리에 대한 책임감을 기를 수 있도록 실습과 참여 위주의 교육 프로그램으로 구성했으며, 고려대학교 정보창의교육연구소에서 수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지난해 참가한 학생들은 네이버 웹툰과 클로바 등의 서비스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 및 활용 교육에 호응이 많았으며, 특히 인공지능 기반의 동작 인식 기술을 활용해 휴대폰 사용자의 눈 건강을 돕는 ‘스마트 아이즈 앱 서비스’를 제시해 눈길을 끌었다.

이번 교육에 참여하는 고려대 김현철 교수는 "데이터와 인공지능이 기반이 된 새로운 시대에서 인공지능과 공존을 위한 새로운 윤리적 가치를 고민하고 합의하여 나가야 하는 일은 무엇보다도 중요한 문제"라며 "이제 과거와는 전혀 다른 차원의 윤리적 사고가 필요하고, 우리의 교육을 통해 세종시 시민들 및 학생들이 인공지능의 윤리에 대한 이해와 사고를 향상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