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unsplash

[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한 제재로 미국은 러시아산 원유·천연가스·석탄의 수입 금지를 결정했다. 그러나 러시아에 대한 에너지 의존도가 높은 유럽에서는 원유 수입 금지는 현재 협의 단계로 합의에 이르지 못하고 있다. 

게다가 앞으로도 러시아산 원유를 유럽에 계속 수출할 수 있는 뒷거래도 이루어지고 있어 실질적인 금수 조치는 어려울 것이란 지적이 나온다. 

블룸버그(Bloomberg)의 칼럼니스트인 하비에르 블라스(Javier Blas)에 따르면, 거대 석유회사 쉘이 거래의 기본 조건을 "판매자가 판매·수송하는 상품이 러시아 연방이 원산지가 아니며, 연방에서 적재되거나 러시아 연방에서 수송된 것이 아닌 것"으로 결정한 후, 러시아 연방 원산의 정의를 "러시아 연방에서 생산된 경우, 혹은 체적의 50% 이상이 러시아 연방에서 생산된 원료로 구성된 경우"로 변경했다.

이는 원유의 49.99%가 러시아산이었다고 해도, 50.01%가 다른 나라 혹은 지역에서 얻은 것이라면, 러시아 연방 원산이 아니라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원유는 일명 '라트비아 블렌드'로 불리며, 구체적으로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근처 수출 거점인 프리모르스크에서 라트비아의 벤츠필스 항구로 원유를 수송하고 그곳에서 블렌딩이 이루어진다. 

블렌딩 작업은 라트비아 외에도 네덜란드나 공해상 등에서도 이루어진다. '라트비아 블렌드'라는 명칭은 실제로 라트비아에서 블렌딩을 했는지에 관계없이, 러시아산을 포함한 원유를 칭하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이 밖에 글로벌 거래소인 ICE(Intercontinental Exchange)는 거래업자가 러시아산 디젤연료를 수송하는 것을 인정하고 있으며, 네덜란드 로테르담과 암스테르담 등은 "어떤 산지의 제품도 인도할 수 있다"고 밝혔다. 

블라스 컬럼리스트는 "이러한 뒷거래를 허용하게 되면 제재가 어려울 수 밖에 없다"며 "러시아가 원유를 계속 팔 수 있기 때문에 유럽은 연료 공급이 늘어나고 에너지 가격이 하락해 이익을 취하는 것은 도덕적 문제"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