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Pixabay

[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 미국 존스홉킨스대 연구팀이 인공지능(AI)을 통해 심정지 위험을 예측하는 새로운 시스템을 개발해 주목된다. 연구팀은 이 시스템을 이용하면 치사성 부정맥의 생존율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연구팀에 따르면 심장 질환은 항상 사망 원인 상위를 차지하며, 특히 부정맥과 관련된 심정지는 전세계 사망 원인의 20%를 차지한다. 

부정맥 진단을 받은 환자는 심장제세동기를 사용해 심정지 위험을 줄일 수 있지만, 부정맥 위험을 깨닫지 못한 채 사망하는 사람이 다수 존재하는 것이 사실이다. 이에 연구팀은 조기에 위험을 발견하기 위해 AI를 통해 부정맥 위험을 계산하는 시스템인 'SSCAR'(Survival Study of Cardiac Arrhythmia Risk)'를 개발했다.

ⓒ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Nature Cardiovascular Research

SSCAR에 탑재된 AI는 부정맥 환자 수백 명의 심장 영상을 통해 학습했으며, 육안으로 판단이 불가능한 부정맥 징후를 감지할 수 있다.

연구팀은 환자의 연령·체중·인종·처방전 등 22개 항목의 데이터를 학습한 AI도 준비해, 2종의 AI를 이용해 진찰자의 부정맥 리스크를 평가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실제로 미국 60곳의 의료시설에서 SSCAR를 테스트한 결과, 의사 진단보다 정확하게 부정맥 리스크를 평가할 수 있었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나탈리아 트라야노바(Natalia Trayanova) 존스홉킨스대 생명공학 및 의학부의 교수는 "SSCAR는 부정맥 위험에 대한 임상적 의사결정을 크게 좌우할 가능성이 있으며, 환자 상태 예측에 AI를 적용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라고 말했다.

ⓒ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Nature Cardiovascular Research

또 트라야노바 교수에 의하면 AI 기반의 진단은 시각적 진단에 의존하는 부정맥 이외의 분야에도 응용할 수 있다. 연구팀은 앞으로 부정맥 이외의 심장 질환 검출 시스템을 개발을 시작할 계획이다.

한편 이번 연구성과는 국제학술지 '네이처 심혈관 연구'(Nature Cardiovascular Research)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