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Reuters

ㅣ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ㅣ대한민국 우주기술 새 지평이 열렸다. 한국 독자 기술로 개발한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Ⅱ)가 21일 오후 4시 성공적으로 발사됐다. 성능검증위성과 위성 모사체는 21일 2차 발사에서 계획된 궤도에 안착했다.

지난해 10월 '미완의 성공'으로 평가받은 1차 발사 진행 후 8개월 만에 실용급 위성 발사 능력을 세계에 입증했다.

◆ 누리호 발사 성공·위성 안착

누리호는 이날 21일 오후 4시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에서 지구 저궤도 700㎞ 지점을 향해 발사됐다. 고도 59㎞(발사 2분 7초)에서 1단 엔진을 분리한 후 고도 191㎞(발사 3분 53초)에 진입해 발사체 탑재물 보호 덮개인 페어링을 분리했다.

고도 258㎞(발사 4분 34초) 지점에서 2단 엔진을 성공적으로 분리한 후 목표 고도 700㎞ 상공에 진입(13분 15초)한 누리호는 성능검증 위성 분리(14분 43초)에 성공했다. 최종 단계인 위성 모사체까지 분리를 마치고(15분 47초) 성능검증 위성과 위성 모사체도 목표 궤도에 정상 진입했다.

이날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 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을 통해 "오늘 대한민국 과학기술사뿐 아니라 대한민국 역사의 기념비적인 순간에 섰다"며 "오늘 오후 4시 발사된 누리호는 목표궤도에 투입돼 성능검증위성 성공적으로 분리하고 궤도에 안착시켰다.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 성공을 발표한다"고 언급했다.

◆ 한국 우주기술의 新지평...우주 강국 대열 합류

누리호는 지난 2010년 3월 개발에 돌입한 뒤 지난해 10월 21일 1차 발사가 이루어졌지만, 3단에 장착된 7톤급 액체엔진이 475초만에 조기 연소 종료되면서 미완으로 평가받았다.

2차 발사도 강풍 등 날씨 영향으로 하루 연기 된 후, 1단 로켓의 산화제 탱크 레벨 센서 오류 문제로 한 차례 더 연기됐다.

21일 드디어 우주로 향한 누리호는 발사 후 비행시퀀스에 따라 모든 비행과정을 정상적으로 마치며, 기술적 문제 보완과 더불어 발사체 주요 설비와 소재 기술 완성도를 입증했다. 현재 누리호 위성 모사체와 성능검증 위성은 지표면에서 700㎞ 안팎 고도에서 초속 7.5km 속도로 지구 주위를 돌고 있다.

대한민국은 이로써 세계 7번째로 1톤(t) 이상의 실용적인공위성을 우주 발사체에 탑재해 자체 기술로 발사하는 데 성공하며 우주 강국 반열에 올랐다. 위성을 쏘아올린 75톤(t)급·7t급 액체 연료 엔진은 물론 위성 보호 덮개인 페어링도 국내 연구진이 자체 개발해 그 의미를 더하고 있다.

무엇보다 앞으로 대형·소형 발사체 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75t급 엔진 성능을 성공적으로 입증해 향후 우주 개발의 토대를 만들었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번 성공을 계기로 항우연이 2027년까지 총 6천874억원 규모로 추진 중인 '한국형 발사체 고도화 사업'도 한층 속도를 낼 전망이다.

과기정통부와 항우연은 "이번 누리호 발사 성공은 우리나라가 독자적인 우주운송 능력을 확보하고, 자주적인 국가 우주 개발 역량을 온전히 갖추게 되었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가진다. 2027년까지 신뢰성 향상을 위해 4차례의 추가적인 반복 발사를 실시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 외신, 누리호 발사 성공 속보로 전해

국내 자체 기술로 설계·제작된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가 위성 궤도에 성공적으로 안착하자 해외 주요 매체들도 이를 비중 있게 다뤘다.

로이터통신은 "한국이 자체 로켓 기술만을 사용한 최초의 국산 우주발사체의 두 번째 발사를 실시했다"며 "우주 발사체는 북한이 핵무장한 탄도 미사일 프로그램에 대한 제재를 받고 있는 한반도에서 오랫동안 민감한 문제였다"고 전했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AP

AP통신은 "21일 성공적인 발사는 한국의 우주 야망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북한과의 적대감 속에서 우주 기반 감시 시스템과 미사일 구축의 핵심 기술 보유를 증명할 것이라고 일부 전문가들은 지적한다"고 보도했다.

이어 "세계 10위의 경제 대국인 한국은 세계 시장에서 반도체·자동차·스마트폰의 주요 공급처이지만 우주 개발 프로그램은 아시아 주변국인 중국·인도·일본에 뒤쳐져 있다"며 "한국은 북한 전략시설을 감시하기 위해 미국 정찰위성에 의존하고 있지만, 한국은 곧 자체 감시 위성을 발사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