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LG전자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LG전자

ㅣ데일리포스트=곽민구 기자ㅣLG전자가 디지털전환(DX, Digital Transformation)에 박차를 가한다. 고객경험 혁신을 위해서다.

LG전자는 20일 “조주완 사장을 비롯한 국내 주재 전체 임원 200여 명이 이달초부터 내달말까지 고객가치경영 실천을 위한 DX 프로그램에 순차적으로 참여한다”고 밝혔다. LG전자는 서울대학교와 협력해 총 16시간 과정의 DX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임원들의 DX 프로그램 참여는 LG전자가 ‘고객경험 혁신을 위한 디지털전환’ 지속 추진하고 있는 상황에서 데이터에 근거해 고객가치를 높이는 방안을 찾기 위해서다. 이를 기반으로 의사결정 과정에 전 구성원이 활용할 수 있도록 경영진이 먼저 솔선수범에 나선 것.

프로그램은 개발, 제조, 품질, 영업, 마케팅, HR 등 분야에서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활용해 고객가치를 창출한 사례를 살펴보고, 빅데이터의 구조와 형태를 이해, 데이터의 분석방법, 데이터를 통한 고객가치 창출 등을 토론과 실습을 통해 익히게 된다.

LG전자는 CX(Customer eXperience)와 DX간 시너지를 통해 경영성과를 만들어내는 LG전자만의 일하는 방식 개선에 집중 중이다.

LG전자는 DX를 활용한 고객경험 혁신의 사례로 최근 세탁기 업그레이드로 제공한 ‘종료 후 세탁물 케어’ 기능을 꼽았다. LG전자는 약 20만 건의 세탁기 사용 데이터를 분석, 세탁 후 부득이한 사정으로 세탁물을 바로 꺼내지 못하는 경우가 의외로 많다는 것을 찾아내 방치된 세탁물을 더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이 기능을 개발했다.

이 기능은 LG 씽큐앱을 통해 사용 가능하며, 세탁이 끝난후에도 세탁물이 뭉치지 않도록 세탁통을 주기적으로 회전시키고, 추가세탁도 가능하다. 이 기능은 선보인 지 한 달 만에 LG 씽큐 앱에 등록한 고객 3명 중 1명이 UP가전 세탁기를 추가했을 정도로 호평을 받고 있다.

한편 LG전자는 디지털전환 가속화를 위해 지난해 7월 전사 디지털 총괄조직인 CDO(Chief Digital Office)와 데이터 기반의 LG 팬덤(Fandom) 구축을 위한 플랫폼사업센터를 각각 신설한 바 있다. 또 각 직급, 역할에 맞는 디지털전환 교육 프로그램도 실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