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ㅣ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ㅣ 세계최대 온라인 쇼핑업체 아마존은 통상적으로 매출이 감소하는 여름철 판매 촉진을 위해 2015년부터 매년 회원 대상의 대규모 할인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아마존은 올해 12∼13일 프라임데이 행사는 세계적으로 3억개 이상의 상품이 판매된 최대 행사로 기록됐다고 밝혔다. 글로벌 프라임 회원들은 분당 10만개 이상의 물건을 구매했다. 

◆ 40년만의 최악의 인플레이션, 판매 품목에도 변화  

올해 미국은 살인적인 인플레이션에 직면했다. 미 노동부에 따르면 6월 기준 미국 소비자물가지수는 전년 대비 9.1%포인트 상승했다. 지난 5월과 지난 4월의 미국 소비자물가지수는 각각 8.6%와 8.3%로 나타났다. 

그리고 이 여파는 프라임데이의 판매량에도 영향을 미쳤다. 올해는 식기세제·기저귀·스낵과자 등 생필품과 식료품 판매가 호조를 보이면서 평소 프라임데이와는 다른 소비행태를 보였다고 CNBC와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이 보도했다.

전체 주문의 약 58%가 20달러(약 2만6천원) 미만의 상품이었다. 물가 폭등이 이어지면서 소비자들은 고액의 상품 구매를 줄이고 세일 기간에 저렴한 식료품이나 일용품을 한꺼번에 구입한 것으로 보인다고 매체는 전했다. 

◆ 이틀간 온라인 판매 사상 최고치 경신

프라임데이 개최에 앞서 미국 JP모건 체이스의 애널리스트는 올해 프라임데이 세일 판매액이 56억달러(한화 7조 3556억원)로 전년 대비 5% 증가에 그칠 것으로 예측했다. JP모건에 따르면 2021년 프라임데이 판매액의 전년 대비 증가율은 9%, 2020년은 50%였다.

아마존은 올해의 구체적 매출액은 공개하지 않았다. 다만 7월 14일 발표한 성명에 따르면 올해는 이틀 동안 지금까지 가장 많은 3억개 이상의 상품이 팔려 아마존 사상 최대 프라임 데이가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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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프라임 회원은 2억 명을 돌파했고 회원들은 세일을 통해 총 17억달러(한화 2조 2331억원) 이상을 절약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미국에서는 대형 할인점과 전자제품 판메점 체인인베스트바이 등이 프라임 데이에 맞춰 각각 세일을 진행했다. 어도비 애널리틱스에 따르면, 7월 12~13일 이틀간 미국 온라인 판매 총액은 119억달러(한화 15조 6282억원)로 전년 대비 8.5% 증가하며 과거 최고치를 기록했다. 

◆ 빠듯해진 주머니...사치품 대신 필수품 선호 

프라임데이의 소비 동향을 분석한 미국 조사업체 뉴머레이터에 따르면 이 기간 중 아마존의 평균 주문금액은 52.26달러로 2021년 6월 개최한 프라임데이의 44.75달러에서 16.8% 상승했다. 
이 같은 조사 결과를 보면 인플레이션이 온라인 소비에 미치는 영향은 예상보다는 양호하다. 하지만 금액 이외의 데이터를 보면 분명 변화가 생기고 있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프라임데이 때 팔린 상품 중 약 58%가 20달러 미만이었다는 점에서 소비자들은 사치품이 아니라 쓰레기봉투나 식기 세제 등 실용적인 상품 구입에 중점을 둔 것으로 보인다. 고액 상품 대신 좀 더 저렴한 상품을 구입한 것. 100달러 이상의 상품 판매는 전체의 5%에 불과했다. 

미국 시장조사업체 해리스폴에 따르면 식료품 가격 인상은 미국 대다수 소비자들에게 가장 큰 걱정거리다. 미국인의 90%가 식품 가격의 급등을 우려하고 있다. 

뉴머레이터 앙케이트 조사에 따르면, 프라임데이 이용자의 약 34%가 '할인가로 구입하기 위해서 프라임 데이를 기다렸다'고 응답했고, 28%는 '필수품이 아니어서 세일품 구입을 미뤘다'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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