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SK텔레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SK텔레콤

ㅣ데일리포스트=곽민구 기자ㅣSK텔레콤이 서울대학교와 ‘데이터 중심의 산학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SK텔레콤은 “28일 오후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에서 스마트시티 글로벌 융합 혁신인재양성 교육연구단 및 지능형 에코사이언스 특성화 대학원 두 곳과 각각 협약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SK텔레콤은 서울대학교의 교육연구사업 관련 연구단과 대학원에 자사의 빅데이터 AI 분석 솔루션 ‘지오비전(Geovision)’의 유동인구 데이터를 제공한다. 또 데이터 분석 및 활용 교육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SK텔레콤과 서울대학교는 ▲기후위기대응 그린 인프라 구축을 위한 환경 기술 개발 ▲스마트시티 분야 유동인구 데이터 활용 관련 현장교육 및 강의 추진 ▲공동 사업 개발을 위한 과제 발굴 ▲산학협력을 통한 인력 및 정보의 상호 교류 ▲협력 결과물 공유 등을 진행한다.

SK텔레콤은 이번 서울대학교와의 업무협약 외에도 다양한 기관·학계에 통신정보를 기반으로 한 유동인구 데이터를 제공함으로써 사회적 가치 창출에 기여하는 ESG 경영을 지속 중이다.

대표적으로 ▲질병관리청을 포함한 정부 부처 및 지자체의 코로나19 실시간 방역 및 방역효과 분석용 ▲국내외 다수 대학 및 국토연구원·치안정책연구원 등에 교육 및 연구용 ▲각 지자체 및 재난안전연구원 등의 소외계층 및 재해·재난 정책수립 연구용 등으로 유동인구 데이터를 무상 제공해왔다.

앞서 SK텔레콤은 이 같은 유동인구 데이터 제공을 통해 코로나19 방역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아 2020년 대통령상을 받기도 했다.

장홍성 SKT 광고/데이터 CO담당은 “이번 협약을 통해 SK텔레콤의 데이터 활용 노하우가 서울대학교의 스마트시티 및 에코사이언스 연구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유동인구 데이터를 통해 다양한 분야의 연구·정책수립 등 사회적 가치 창출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