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코인원

ㅣ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ㅣ"최근 정보 부재로 인한 투자자 피해 예방에 있어 거래소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코인원은 객관적이고 투명한 정보 제공을 통해 투자자가 보다 안전하게 투자할 수 있는 거래 환경 조성에 앞장서겠습니다"(코인원 차명훈 대표)

국내 대표 전문 가상자산 거래소 코인원이 가상자산 명세서에 대한 업데이트를 90% 이상 마쳤다고 27일 밝혔다. 코인원은 하반기 내 거래소 내 상장된 가상자산 전 종목에 대한 명세서 업데이트를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가상자산 명세서는 투자자 보호를 위해 코인원이 2017년 5월 업계 최초로 도입한 서비스다. 대부분 영문으로 작성된 가상자산 백서를 한글로 요약하여 제공하고 있다. 투자자의 정보 비대칭성을 바로잡고 추측성 투자를 예방하기 위함이다. 가상자산 명세서에는 프로젝트의 사업계획과 핵심 인력을 비롯해 토큰 발행량, 토큰 분배율, 로드맵 등 투자자가 투자 판단에 참고할 수 있는 객관적 정보를 담는다. 해당 자료는 코인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코인원은 투자자 보호를 위한 정책 고도화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프로젝트 상장 시 공지를 통해 백서, 컨트랙트 감사 보고서, 공식 웹사이트 및 커뮤니티 등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상장 후에도 코인원 홈페이지에 프로젝트팀의 변경 공시가 업데이트되고 있다. 또한 5대 가상자산 거래소가 출범한 공동협의체 DAXA 내 거래지원 분과 간사를 맡아 가상자산 상장부터 거래 과정에서의 공동 가이드라인을 수립에 앞장서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