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카카오톡 채널 ‘챗봇’ 일반상품 9월1일부터 무료 전환
카카오, 카카오톡 채널 ‘챗봇’ 일반상품 9월1일부터 무료 전환
  • 곽민구 기자
  • 승인 2022.08.02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카카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카카오

ㅣ데일리포스트=곽민구 기자ㅣ카카오가 유료로 운영 중이던 카카오톡 ‘챗봇’ 서비스의 일반 상품 이용 요금을 전면 무료화한다.

카카오톡 채널 ‘챗봇’ 서비스 무료 전환은 비즈니스 파트너들의 챗봇 활용을 적극 지원하기 위해서다. 카카오는 자영업자나 소상공인 등 더 많은 비즈니스 파트너들이 손쉽게 챗봇 서비스를 경험, 이를 비즈니스에 적극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무료 전환은 오는 9월1일부터다. 비즈니스 파트너들은 카카오톡 채널의 AI 대화형 인터페이스인 ‘챗봇(Chatbot)’ 서비스의 일반 상품을 과금 없이 무료로 제공 받을 수 있다. ‘챗봇’은 채팅창 안에서 인공지능을 활용해 이용자와 대화 형태로 소통하며 이용자 의도에 가장 정확도 높은 답변을 알아서 찾아주는 서비스다.

비즈니스 파트너는 개설한 카카오톡 채널을 기반으로 ‘챗봇’ 서비스를 이용해 고객상담, 예약, 상품의 홍보 및 판매, 주문 등 사업자들의 비즈니스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형태로 활용할 수 있다. 현재 ‘챗봇’을 활용하는 파트너사들은 약 1만6000개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현재 카카오는 카카오톡 채널을 활용하는 파트너들이 사용할 수 있는 ‘챗봇’ 서비스를 일반 상품, Event API 상품 두 가지로 운영하고 있다. 기존 일반 상품의 경우 매월 1일부터 말일까지 한달 간 5만 건을 무료로 제공하고, 이를 초과 시 1건 당 3-40원의 이용 요금을 부과해 왔다. 9월1일부터는 일반 상품의 초과 건에 대한 이용료도 부과되지 않는다.

카카오톡 채널 ‘챗봇’ 서비스 이용을 희망하는 사업자는 카카오톡 채널 관리자센터에서 카카오톡 채널을 개설한 뒤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카카오 관계자는 “중소 사업자들이 ‘챗봇’ 서비스를 통해 각자의 비즈니스에 최적화된 활용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다”며 “앞으로도 더 많은 파트너들이 카카오의 비즈니스 솔루션을 활용해 효율적인 사업 성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다채로운 상생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