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포니정재단

ㅣ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ㅣ포니정재단이 포니정 아카이브 연구팀과 24일 사업 킥오프 워크숍을 열고 포니정 아카이브 연구사업의 본격적 시작을 알렸다.  

포니정 아카이브 연구프로젝트는 현대자동차를 설립하여 한국 자동차산업의 형성과 발전을 이끈 故 정세영 명예회장의 혁신 정신과 경영 가치에 대한 학문적, 사회적 의의를 연구하는 프로젝트이다.

故 정세영 명예회장 관련 사료와 함께 국내 최초 완성차의 고유 모델로 탄생한 현대자동차 ‘포니’ 자료를 살펴본다. 이를 통해 급속도로 산업화와 경제성장을 이룬 한국 현대사의 주요 사건을 함께 다뤄볼 계획이다. 

이번 연구사업은 한국 산업 부흥기 및 경제사의 재조명뿐 아니라 향후 미래 한국 사회 발전의 자양분이 되기 위한 연대와 상생의 가치를 새롭게 발굴한다는 의의가 있다. 또한 故 정세영 명예회장의 혁신 정신이 갖는 다방면의 경영·공학·사회·역사적 가치를 21세기 현대 사회에 적용하여 우리 사회의 변화 동력을 제공한다는 취지도 가지고 있다. 

고려대 민족문화연구원 연구팀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학술대회를 개최하는 한편, 성과를 정리해 학술서적으로 발간할 예정이다. 또 포니정재단이 제공하는 포니정 아카이브를 활용해 자료집을 발간하여 향후 역사·사회·경영학적 관점에서의 다양한 연구로 지속 확장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포니정 아카이브 연구프로젝트는 최종적으로 2권의 학술서적 편찬과 자료집 1권 발간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편, 포니정재단은 故 정세영 명예회장의 애칭인 '포니정'에서 이름을 따 그의 인재 중시 철학과 도전정신을 계승하고자 2005년 설립됐으며, 그의 기초학문 진흥 및 인재 양성 철학을 계승해 장학, 학술, 시상사업을 이어오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