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우아한형제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우아한형제들

ㅣ데일리포스트=곽민구 기자ㅣ배달의민족(이하 배민)이 외식업 사장님들을 위한 풍수해보험 지원을 전국으로 확대한다.

배민 운영사인 우아한형제들은 5일 “올 봄부터 일부 지자체별 외식업 소상공인들을 대상으로 진행해온 풍수해보험 지원 사업을 전국으로 확대하고, 금일부터 가입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풍수해보험은 태풍, 홍수, 강풍 등 자연재해로 인한 피해 발생 시 일부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정책보험으로 국가와 지자체가 보험료의 70~90%를, 나머지 금액을 가입자가 부담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에 보험료는 연간 수만 원대로 저렴하지만, 생소함과 인식 부족 등으로 실제 가입률은 낮은 편이다.

배민은 풍수해 보험의 저변 확대와 외식업 사장님들이 피해를 입을 시 제대로 보상받을 수 있도록 지난 3월부터 풍수해보험 가입비 지원 사업을 펼쳐왔다. 보험 가입 시 발생하는 보험료(소상공인 부담분) 전액을 배민이 부담해 사장님들이 풍수해보험에 무료 가입할 수 있도록 한 것.

배민의 풍수해보험 가입 지원금액은 현재까지 3억원에 달한다. 지난 3월부터 부산, 제주, 전남, 강원, 경기 등에서 진행해온 풍수해보험 지원사업에는 총 9600여 명의 소상공인이 가입했다.

추가로 보험 지원의 전국 단위 확대를 선언하며 배민은 가입 지원 대상 소상공인 수도 최대 6만 명으로 늘렸다. 이번 지원은 외식업을 운영하는 사장님이라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며, 배민사장님광장 및 배민아카데미 홈페이지, 현대해상 풍수해보험 상담채널 등에서 관련 내용의 확인이 가능하다.

신청은 오는 25일까지 진행되며, 간단한 서류만 제출하면 별도의 보험료 부담 없이 가입할 수 있다. 풍수해보험의 보상한도는 지자체별 보험 가입 지원 예산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대략 5000만원에서 최대 9000만원이다. 피해 발생 시 자부담금은 20만원 수준으로 높지 않으며, 보험효력은 오는 26일부터 1년간 발생하게 된다.

우아한형제들 권용규 가치경영실장은 “올여름 집중호우 피해로 많은 소상공인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배민의 풍수해 보험 가입 지원사업으로 큰 손실을 막은 사례가 곳곳에서 나오고 있다”며 “이번 전국단위 지원을 통해 더 많은 사장님이 혹시 모를 재해에 큰 피해를 입지 않으실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자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