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우아한형제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우아한형제들

ㅣ데일리포스트=곽민구 기자ㅣ’배민사장님광장’이 외식업 사장님들의 새로운 소통의 장이 되고 있다.

배달의민족(이하 배민)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은 8일 “ ‘배민사장님광장’ 사이트에 다양한 설문조사와 댓글을 통해 활발하게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참여광장’ 페이지를 오픈했다”고 밝혔다.

‘참여광장’ 페이지에는 매일 신규 설문조사가 게시되고, 외식업 소상공인들은 자유로운 투표와 댓글로 지혜와 지식을 공유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배달을 나갈 때 가장 신경 쓰는 것 ▲여름철 가장 효과적인 날벌레 퇴치 방법 ▲마감시간에 찾아온 단골손님의 응대 등 외식업주라면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주제들이 설문조사로 올라와 있다. 사장님들은 이를 통해 여러가지 팁과 해결법을 묻고 답하고 찾으며 소통할 수 있다.

‘참여광장’에서는 추석을 앞두고 지난달 23일부터 9월7일까지 휴무 예정일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한 바 있다. 그 결과, 전체 사장님 응답자(2842명) 중 43.6%(1240명)가 ‘이번 추석 연휴에는 휴무가 없다’고 답했으며 ‘추석 당일만 휴무’ 35.7%(1016명), ‘추석 연휴 모두 쉰다’ 0.6%(586명)로 집계됐다.

배민 관계자는 “상대적으로 짧은 연휴에 정상영업을 할지, 재충전의 시간을 가질지 고민중인 사장님들이 많은 것 같다”며 “추석 연휴 특별한 계획을 세우고 계신 사장님은 배민 앱 내 가게 공지를 통해 연휴 동안 변경된 가게 운영시간 등을 안내하면 고객 응대에 더 효과적일 것”이라고 조언했다.

‘참여광장’에는 가게 운영에 도움이 되는 생생한 경험을 나누는 설문과 응답도 많았다. 총 2896명의 사장님이 참여한 ‘마감 시간에 찾아온 단골손님을 대처법’ 설문에서는 57%(1651명)는 ‘마감시간을 엄수’라고 답한 반면, 나머지 43%(1245명)의 사장님은 ‘단골손님이라면 주문을 받는다’고 답했다.

또 ‘가장 효과적인 날벌레 퇴치법’ 설문조사에서는 총 1288명의 사장님 중 38.7%(606명)가 '하수구에 뜨거운 물 붓기'를 가장 효과적이라고 답하기도 했다.

우아한형제들은 ‘참여광장’ 투표와 댓글 참여를 독려하는 이벤트도 펼치고 있다. 오는 16일까지 ‘참여광장’ 내 설문조사 첫 투표에 참여하거나 댓글을 남긴 ‘배민사장님광장’ 회원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총 500명에게 배민상품권을 선물한다.

우아한형제들은 ‘배민사장님광장’에 외식업 종사자들을 위한 양질의 정보와 콘텐츠를 강화해 급변하는 외식산업 환경에 맞춰 사장님들의 생각과 지혜를 교류할 수 있도록 고도화해 나갈 방침이다. 이에 배민은 지난 7월 ‘테이의 브레이크 타임’이라는 오디오 콘텐츠도 새롭게 선보였다.

단순히 정보 전달 기능을 넘어 사장님들의 소통 커뮤니티 성격을 강화한 결과, 올해 7월 말 기준 ‘배민사장님광장’ 사이트의 콘텐츠 이용자 수는 작년 10월 대비 187% 증가했다.

우아한형제들 권용규 외식업솔루션센터장은 “새롭게 선보인 ‘참여광장’과 라이브 방송 등을 통해 외식업 사장님들의 소통에 대한 니즈를 확인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배민사장님광장’에서 더욱 알찬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