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한국콘텐츠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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ㅣ데일리포스트=곽민구 기자ㅣ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콘진원)이 유럽에 K-캐릭터를 알렸다.

콘진원은 지난 20~22일 영국 런던에서 개최된 ‘2022 브랜드 라이선싱 유럽(Brand Licensing Europe 2022, 이하 BLE)’에 참여해 한국공동관을 운영했다. 이를 통해 유럽 현지 바이어들에게 국내 대표 캐릭터를 보유한 10개 기업을 소개했다.

‘BLE’는 기획, 제작, 유통 등 캐릭터 라이선싱과 관련된 핵심 산업 분야 관계자들이 참석하는 유럽 최대 규모의 B2B 라이선싱 행사로, 전 세계 8000명 이상의 산업 종사자가 참여한 올해 행사에서는 220개 이상의 전시 부스 운영됐으며, 비즈매칭 상담과 콘퍼런스 등이 진행됐다.

콘진원은 ‘BLE’에서 한국공동관을 운영했다. 국내 캐릭터 업체의 인지도 제고를 통한 해외 진출 활성화 및 수출 판로 확대를 위해서다. 전시 부스로 참여한 국내 기업으로는 ▲대원미디어 ▲더핑크퐁컴퍼니 ▲데브시스터즈 ▲로이비쥬얼 ▲아이코닉스 ▲영실업 ▲오로라월드 ▲제이벅스 ▲큐티즈 ▲테이크원스튜디오가 있다.

행사 기간 한국공동관은 높은 성과를 거뒀다. 약 3597만 달러의 수출 상담액 및 약 1115만 달러의 계약 추진액을 달성한 것. 특히 팬데믹 이후 유럽 시장으로의 재진출을 도모하는 콘텐츠 기업들의 약진이 두드러졌다는 평이다.

행사 기간 중 인기 애니메이션 ‘로보카폴리’의 제작사 로이비쥬얼은 프랑스 유력 방송 채널인 굴리(Gulli)와 ‘로보카폴리’의 프랑스 방영권 및 VOD 서비스 권리 계약 체결식을 진행하기도 했다.

한편 콘진원은 한국 주요 IP 홍보를 위해 현장 프로모션을 진행해 방문객의 이목을 끌었다. 노출도가 높은 입구 스크린이나 출입문 및 내부 배너 등을 활용해 K-캐릭터를 전시했고, 바이어의 현장 부스 방문을 유도했다.

또 더핑크퐁컴퍼니는 캐릭터 퍼레이드 참가로 노출 기회를 높이며 관심을 끌기도 했다. 이러한 노력에 한국관 부스는 사전예약 없이 미팅을 잡기 힘들 정도로 붐볐으며, 일부 기업은 행사 후 개별미팅 일정을 별도로 논의하기로 했다.

콘진원 대중문화본부 김락균 본부장은 “콘진원은 이번 ‘BLE’를 발판 삼아 코로나19 장기화로 막혀있던 대면 비즈니스를 적극 이어갈 수 있도록 국내 기업들을 지원할 방침”이라며 “앞으로도 K-캐릭터의 인기가 국내를 넘어 세계로 뻗어나갈 수 있도록 실질적 지원을 이어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콘진원은 오는 10월 개최될 ‘차이나 라이선싱 엑스포’ 내 연계 온라인 비즈매칭을 지원하고, 2023년 상반기에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되는 ‘라이선싱 엑스포(Licensing Expo)’에 대한 기업 참가도 지원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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