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쿠팡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쿠팡

ㅣ데일리포스트=곽민구 기자ㅣ국내 대표 이커머스 기업 쿠팡이 정부의 디지털 전략 발표에서 디지털 혁신 선도를 선언했다.

쿠팡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부)가 28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한 '대한민국 디지털 도약 전략 발표식'에서 자사의 디지털 역량 활용 사례를 발표했다.

강한승 쿠팡 대표는 "지난 12년간 디지털 혁신을 통해 쿠팡은 대한민국 국민들의 삶을 변화시켜 왔다"며 "쿠팡의 로켓배송은 인공지능과 자동화 로봇 기술이 집약된 최첨단 물류 인프라 덕분에 가능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실제 쿠팡은 지난해에만 기술 및 물류 인프라 확보를 위해 7500억원 이상을 투자했다. 이를 통해 전국 30개 이상 지역에서 100개 이상 물류 인프라를 운영하고 있다.

그는 디지털 기술 투자가 실물경제 성장으로 이어졌기에 더 의미가 있음을 강조했다. 강 대표는 “디지털이 고용을 줄일 것이라는 통념을 깨고 쿠팡의 디지털 기술은 고용과 지역경제 활성화로 이어졌다”며 “코로나로 힘들었던 지난 2년간 쿠팡이 국내에서 가장 많은 일자리를 만든 것도 디지털 혁신 덕분이다”고 말했다.

과거 물류센터는 단순한 창고 개념이었다. 하지만 이제는 AI와 자동화 로봇 기술이 집적돼 근무환경의 효율성을 높이는 최첨단 디지털 기술 현장으로 변모했다.

디지털 기술은 노동의 개념까지 변화시키고 있다. 실제 쿠팡의 AI 알고리즘은 제품의 배치는 물론 직원들에게 최적의 이동 경로를 제시해 작업자의 노동 강도를 최대 40%까지 낮춘 사례도 있다. 강 대표는 "물류체계의 디지털 전환을 통해 근로자의 안전과 효율이라는 과제를 모두 해결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나아가 쿠팡의 디지털 기술은 소상공인, 농어민들의 성장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쿠팡의 빅데이터를 통한 수요 예측, 머신러닝을 활용한 재고 관리 시스템과 직매입 구조 덕분에 생산자와 판매자는 좋은 상품 제작에만 집중할 수 있어 온라인에서 안정적으로 판매가 가능하다.

이 같은 쿠팡의 디지털 혁신은 국내뿐만 아니라 대만, 일본 등 해외로도 뻗어 나가는 중이다. 강 대표는 "해외소비자들도 쿠팡을 통해 한국 제품을 손쉽게 구매할 수 있게 돼 국내 소상공인의 수출 가교 역할까지하게 될 것"이라며 "디지털 혁신으로 모두가 고른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