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50 탄소 중립」달성을 위한 사업장 & 자산포트폴리오 탄소감축 목표 수립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하나금융그룹

ㅣ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ㅣ"이번 SBTi 승인을 계기로 그룹차원의 저탄소 경제 실천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입니다. 2050년까지 넷-제로(Net - Zero) 목표 달성을 위해 ESG경영에 대한 관심과 노력을 중장기적으로 이어 나가겠습니다"(하나금융그룹 관계자)

하나금융그룹이 과학 기반 감축목표 이니셔티브(SBTi)로부터 탄소 감축 목표에 대한 승인을 획득했다. SBTi는 파리기후변화협약(산업화 이전과 대비해 지구의 평균 기온 상승폭을 1.5°C로 제한)을 이행하기 위해 과학적 근거에 기반, 기업의 온실가스 감축 목표 설정을 돕고 이를 검증하는 글로벌 이니셔티브다.

하나금융그룹은 SBTi 기준에 따라 △사업장 탄소배출량은 2030년까지 2020년 대비 42%, 2040년 75.4% 감축 △자산포트폴리오 배출량은 SDA(고탄소 섹터별 감축방식)에 속하는 자산군을 대상으로 2030년까지 2020년 대비 32.8%, 2040년까지 64.6% 감축을 중간 목표로 정하고, 그룹 차원에서 이러한 탄소중립 이행을 거쳐 2050년에는 탄소중립(탄소배출량 '0')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하나금융그룹은 사업장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친환경 설비투자를 확대해 에너지 사용량 절감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며, 자산포트폴리오 감축을 위해 온실가스 다(多)배출 산업군에 대해 하나금융그룹 지속가능금융 산업정책 가이드를 적용, ESG 제한업종 및 유의업종 자산을 관리하는 한편 저탄소 기업 및 산업에 대한 투자를 확대할 방침이다.

한편 하나금융그룹은 지난 5월에 2050년까지 탄소중립 달성을 목표로 한 글로벌 은행 간 리더십 그룹인 '넷제로은행연합(NZBA)'에 가입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