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케미칼 ‘지속가능 패키징 솔루션’ 활용해 친환경 소재 제품・용기 만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사업자 발굴
금형 제작 및 네이버쇼핑 통한 판매 등 지원… ESG 교육 프로그램 제작도 협력
유통・소비 단계의 폐기물 최소화 시작으로 친환경 플라스틱 선순환 될 수 있는 생태계 구축

13일 진행된 네이버-SK케미칼 친환경 플라스틱 소재 선순환 생태계 구축 MOU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네이버

ㅣ데일리포스트=곽민구 기자ㅣ"이번 SK케미칼과의 협력은 네이버의 핵심 파트너들인 SME들의 ESG/친환경 역량을 강화하고, 네이버쇼핑을 통해 친환경 플라스틱 생태계 구축에 기여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임동아 네이버 대외/ESG 정책 책임리더)

네이버와 SK케미칼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사업자 등 중소 규모 SME들의 친환경 플라스틱 소재 도입을 지원, 파트너들의 ESG 역량 강화를 지원한다. 

양사는 13일 성남시 분당 네이버 1784에서 김현석 SK케미칼 GC 사업본부장과 임동아 네이버 대외/ESG 정책 책임리더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업무 협약식을 진행했다.

이번 협력에 따라, 네이버와 SK케미칼은 SK케미칼의 ‘지속가능 패키징 솔루션(Sustainable Packaging Solution, 이하 SPS)’을 활용해 제품이나 용기를 친환경 소재로 전환하고자 하는 SME 사업자를 함께 발굴하는 한편, 선정된 파트너를 대상으로 금형 제작 및 네이버쇼핑을 통한 프로모션 등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상품의 유통 및 소비 과정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을 최소화하는 데 기여하고, 나아가 친환경 플라스틱 소재가 생산부터 재활용 단계까지 선순환 될 수 있는 생태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SME 대상 ESG 교육 프로그램 등에도 협력하기로 했다. 

SK케미칼의 SPS는 플라스틱 순환 생태계를 잇는 핵심소재로 재생원료를 사용한 소재와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로 구성되어 있다. 이번 협력은 SK케미칼의 플라스틱 순환생태계 플랫폼 ‘이음(EUUM)’의 서비스를 통해 추진됐고 SPS 활용 제품 제안, 디자인 협업 서비스 및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김현석 SK케미칼 그린케미칼 GC사업본부장은 “지구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온실가스 저감, 순환생태계 구축은 소재기업부터 최종 소비자까지 공동의 노력이 필요하다”며,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플랫폼 기업 네이버와 이커머스 파트너들과 함께 리사이클 소재 사용 확대를 위해 노력할 것” 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