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형 울산급 호위함 배치-III 조감도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삼강엠앤티

ㅣ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ㅣ"삼강엠앤티는 이번에 수주한 ‘울산급 BATCH-Ⅲ 후속함(3.4번)’의 성공적 건조를 통해 국가 방위산업 경쟁력 강화와 대한민국 해군력 증강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이승철 삼강엠앤티 대표)

SK에코플랜트 자회사 삼강엠앤티가 방위사업청과 3500톤급 최신형 호위함 ‘울산급 BATCH-Ⅲ 후속함(3·4번)’ 건조 계약을 체결했다. 총 계약금액은 7051억 7000만원이다.

울산급 BATCH-Ⅲ 후속함(3·4번)은 길이 129m, 너비 15m, 최대 속력 30노트(55km/h)의 최신형 호위함이다. 

노후화된 호위함과 초계함을 대체하기 위해 대공방어능력과 대잠탐지능력을 강화했으며, 중저속 전기 추진 방식과 고속 항해용 가스터빈 추진 엔진을 결합한 하이브리드(복합식) 추진체계를 활용했다. 평시에는 소음이 적게 발생하는 전기 추진 방식을 써 잠수함의 탐지 위협에서 벗어나고, 유사 시에는 가스터빈을 활용해 고속으로 운항, 작전 수행 능력을 높일 수 있다. 

이번 함정 건조 수주는 경쟁입찰과 적격심사를 통해 진행됐다. 가격 30%, 기술 70%의 비중이다. 삼강엠앤티는 경쟁입찰에서 지난달 16일 방위사업청이 만점으로 제시한 예정가격(8059억원)의 88%에 가까운 7051억 7000만원(예정가격의 87.5%)을 적어냈다. 이후 이행실적, 기술능력, 경영상태 등을 평가하는 적격심사도 통과하면서 최종 수주에 성공했다. 

삼강엠앤티는 2017년 말 함정 분야 주요 방위산업체로 지정된 이후 해군 함정과 해양경찰청 함정 등 건조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왔다. 올해 군함 등 특수선 수주 목표로 정한 6600억원은 이미 초과 달성했다. 

고성 조선소 인근에 공장 건립과 더불어 직영인력 충원도 지속하고 있다. 올해 9월 기준 직영인력은 지난해 말 대비 약 25% 늘었다. 숙련된 설계인력을 비롯한 분야별 채용을 통해 향후 함정 건조에 차질이 없도록 준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