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SK텔레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SK텔레콤

ㅣ데일리포스트=곽민구 기자ㅣSK텔레콤이 ‘AI컴퍼니’로의 진화를 위해 AI핵심 기술 기업에 대한 투자와 협력에 나선다.

SK텔레콤은 28일 “국내 AI기술기업 코난테크놀로지 지분을 확보, 양사간 AI기술협력을 포함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었다”고 밝혔다.

SK텔레콤은 SK커뮤니케이션즈가 보유한 코난테크놀로지 지분 20.77%를 224억 원(10/27 종가 기준)에 인수, 23.9%를 보유한 김영섬 대표에 이어 2대 주주로 올라서게 됐다.

코난테크놀로지는 1999년 설립해 검색엔진 및 비정형 빅데이터 분석 분야에서 독보적 기술력을 축적한 AI 솔루션 전문 기업이다. 자체 기술로 개발한 AI 원천기술을 바탕으로, 자연어를 처리하는 텍스트 AI(AI for Text)와 인공지능으로 영상을 분석하는 비디오 AI(for Video) 영역에서 압도적 기술력을 보유 중이다.

이 회사는 전체 인력의 57%가 R&D 인력이며 매년 매출의 30~50% 수준을 AI 관련 연구개발에 투자하고 있다. ‘18년부터 고성장세를 지속하고 있으며, 23년의 오랜 업력을 바탕으로 5년이상 장기 고객 매출 비중이 55%에 달하는 등 안정적 매출 구조를 확보하고 있다.

이번 투자 및 전략적 파트너십은 SK텔레콤의 AI 핵심 기술 확보 및 역량 강화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특히 AI 서비스 A.(에이닷) 고도화 및 AI 를 바탕으로 BM을 혁신하는 AI 대전환(Transformation) 기여를 통해 SK텔레콤의 ‘AI컴퍼니’ 진화를 가속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SK텔레콤은 AI 컴퍼니 비전 달성을 위한 혁신 속도를 높이기 위해 AI 핵심 기술과 역량을 보유한 기업에 대한 투자 및 파트너십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AI대전환에 필요한 기술과 인재 확보를 위해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와 전략적 협업도 늘려갈 계획이다.

이상호 SKT CTO는 “SK텔레콤의 AI사업 확장에 코난테크놀로지의 AI기술이 접목되면 큰 시너지를 발휘할 것으로 본다”며 “코난테크놀로지도 이번 협업을 통해 한단계 업그레이드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