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자본시장 경색에 따른 조달여건 악화 불구 한국계 금융사의 조달 재개 물꼬
발행규모 및 금리 측면 최초 목표 대비 초과 달성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신한은행

ㅣ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ㅣ "이번 캥거루 채권 공모 발행은 최근 불안정한 국내 자금시장 상황 속에서 금융당국의 적극적인 대처가 해외 투자자들의 우려를 불식시키며 발행에 중요한 역할을 했고 최초 목표 규모와 금리 모두 초과달성 했다는데 의미가 큽니다"(신한은행 관계자)

신한은행은 호주달러 4억불(미화 2.6억불 상당) 규모의 캥거루 채권 공모 발행에 성공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캥거루 채권은 3년만기, 변동금리 구조로 3개월물 호주달러 스와프금리 (BBSW Bank Bill Swap Rate)에 1.95%를 가산한 수준에서 발행됐다.

신한은행은 11월 초 호주 및 아시아 주요 투자자들과의 대면미팅 및 시장동향과 투자수요를 면밀히 점검해 최초 발행액 대비 초과 주문을 확보하며 한국계 외화채권 발행 재개의 마중물 역할을 했다.

국내 단기금융시장 경색 등 한국계 채권에 대한 투자자 우려가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초과 수요 발행에 성공한 것. 특히, 국제금융시장 변동성이 확대된 하반기에 10월 사무라이 채권에 이어 지난 2020년 9월 이후 2회 연속 캥거루 채권을 발행해 호주 자본시장에서 차별적인 외화 조달 역량을 입증하는 등 ESG 조달시장에서 선도적 위치를 공고히 했다.

한편, 이번 캥거루 채권 발행은 ANZ, Credit Agricole CIB, Mizuho, Nomura가 공동 주선했고 신한투자증권이 보조 주간사로 참여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