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Unsplash

ㅣ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ㅣ중국 정부의 고강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정책인 '제로 코로나'에 항의하는 백지시위가 반(反)정부 성격을 띠며 확산되고 있다. 

이번 항의 시위는 참가자들이 저항의 의미로 흰색 종이를 들고나와 백지시위로 불리고 있으며, 백지는 지난 2020년 홍콩에서 국가보안법에 반대하는 시위 때도 등장했다. 대만 등 일부 매체는 '백지혁명'으로 부르고 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이끈 제로 코로나 정책이 최대 위기를 맞은 가운데, 뉴욕타임스(NYT)는 지난 10년간 중국 정부가 구축해온 강력한 감시 시스템이 시위 참가자들을 정확하게 추적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중국 경찰은 길거리나 빌딩 입구에 수백만 대의 카메라를 설치하고 강력한 얼굴 인식 소프트웨어를 도입해 사람들을 추적하고 있다. 중국 정부가 채택한 소프트웨어 중 하나인 'Face++'는 아래와 같이 성별과 헤어스타일, 복장, 차량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 이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경찰이 개인을 특정할 수 있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Gilles Sabrié for The New York Times

얼굴인식 기반의 개인 추적 시스템과 함께 개인 스마트폰을 기지국에서 추적하는 시스템도 배치돼 얼굴을 가리더라도 추적을 피할 수 없다. 실제로 이번 시위에 참가한 시민 장모씨도 변장을 했음에도 경찰에 정체를 들켰다. 

백지시위에 모자가발과 고글을 쓰고 참가했다는 그는 도중에 사복경찰에 미행당하는 느낌에 숨어서 겉옷을 갈아입고 그 자리를 벗어났다. 하지만 다음날 경찰에서 '스마트폰이 시위 현장에서 발견됐다'는 연락을 받았다. 이후 직접 경찰 조사를 받고, 다시는 항의 활동에 참여하지 말라는 경고를 받은 뒤 풀려났다고 NYT와의 인터뷰에서 말했다.

시위에 참가한 사람들 중 상당수가 이와 유사한 경험을 통해 경찰의 경고를 받았다. 또 당국이 스마트폰 내용도 볼 수 있어 항의 활동 정보 및 해외 시위 확산에 사용된 '텔레그램(Telegram)'이나 '시그널(Signal)'과 같은 앱도 확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위자들은 정체가 발각돼 당황하고 있으며 추가 추적이 두려워 앱 사용을 꺼리고 있는 실정이다. 

감시 시스템 구축은 중국 국내외에서 잘 알려진 사실이다. 그러나 반체제 인사 및 소수민족 등을 추적하는 데 사용된다는 인식이 있어 '잘못이 없으면 굳이 숨길 필요는 없다'는 믿음 속에 많은 중국인들이 시스템을 지지하고 있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Flickr

그러나 중국의 부유한 도시에 사는 중산층까지 감시의 눈이 쏠린 것은 처음이어서 국민들 사이에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많은 시위자이 자신의 신원이 특정된 사실에 큰 충격을 받고 있으며, 그 자체로도 진압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고 NYT는 분석했다.

매체는 "이번 시위행진은 1989년 톈안먼(天安門) 사태 이후 가장 광범위하고 공공연한 정치적 항의 행동이다. 중국 당국은 첨단기술을 통해 주최세력과 시위에 가담한 사람을 색출하고 구속함으로써 시위 차단에 나서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중국 정부는 ‘당근’과 ‘채찍’을 모두 사용하는 모습이다. 시위에 대해서는 강경 대응 방침을 고수하면서도 애플 아이폰 생산기지가 위치한 정저우시의 봉쇄 조치를 5일 만에 해제했고, 베이징과 광저우도 단계적 완화 조치에 돌입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