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여의도 면적 1.5배 규모 싱가포르 투아스 터미널 1단계 현장 / DL이앤씨 제공
©데일리포스트=여의도 면적 1.5배 규모 싱가포르 투아스 터미널 1단계 현장 / DL이앤씨 제공

|데일리포스트=송협 선임기자| “DL이앤씨는 투아스 터미널 프로젝트를 비롯해 지난달 개통한 톰슨라인 지하철 공사를 성공적으로 수행했습니다. 현재 주롱 이스트 환승역 확장 및 연결 공사를 진행 중이며 앞으로 싱가포르 건설 시장에서 다양한 프로젝트 수주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DL이앤씨 과계자)

DL이앤씨는 세계 최대 규모의 항만을 조성하는 싱가포르 투아스 터미널 1단계 해상 매립공사를 준공했다. 면적 규모만 여의도 1.5배 수준이다.

싱가포르는 오는 2040년까지 4단계 프로젝트가 모두 완료되면 연간 6500만 TEU(20피트 컨테이너 1대)의 물동량을 처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지 정부는 투아스 항만에 기존 항만시설과 기능을 이전하고 무인 자동화 운영 체계를 비롯한 다양한 차세대 항만 기술을 도입해 세계 최고 수준의 스마트 메가포트(mega port)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DL이앤씨는 지난 2015년 4월 싱가포르 항만청과 이번 공사 계약을 체결했다. 총 공사금액은 1조9800억원 규모이며 벨기에 준설전문회사인 드레징 인터내셔널과 함께 수주했다. DL이앤씨 지분은 약 7200억원이다. DL이앤씨는 매립지 지반 개량, 항만 안벽조성용 케이슨 제작과 설치를 포함한 부두시설물 시공을 담당했다.


DL이앤씨는 수주 단계부터 사석과 모래 사용을 최소화하는 친환경적 설계로 발주처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다. 모래 사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해저면을 준설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준설토를 매립에 최대한 활용했다.

설계 당시부터 최신 토질이론을 연구하고 안전성을 철저히 검토해 일반적인 매립 공법 대비 약 640만㎥의 모래를 절감했다. 이는 서울 남산(약 5000만㎥)의 약 8분의 1 수준이다.

여기에 해저에 대형 사석을 배치하는 일반적인 세굴방지공 설계 대신 콘크리트 구조물로 사석을 대체하는 혁신 공법을 적용했다. 세굴방지공은 파도나 물의 흐름에 의해 구조물 아래 지반이 깎여 무너지는 것을 방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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