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최초 코어 개발자, 보유한 BTC 모두 도난당해
비트코인 최초 코어 개발자, 보유한 BTC 모두 도난당해
  • 김정은
  • 승인 2023.01.05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Pixabay

ㅣ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ㅣ비트코인의 최초 코어 개발자 중 한 명인 루크 다쉬르(Luke Dashjr)가 2022년 12월 31일 발생한 해킹으로 보유한 거의 모든 비트코인을 도난당했다고 밝혔다. 그는 미국 연방수사국(FBI)과 경찰에 회수 지원을 요청한 상태다. 

다쉬르는 2023년 1월 2일 본인 트위터에 피지피(Pretty Good Privacy, PGP) 키가 해킹당해 보유한 모든 비트코인을 도난당했다며 도움을 요청했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Twitter

비트코인은 2022년 12월 31일 4차례에 걸쳐 도난당했고, 피해액은 총 216.93 BTC로 환산하면 약 360만달러(약 45억7000만원)에 이른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Twitter

한편 2022년 11월에도 다쉬르의 서버가 불법 접속된 것으로 알려져, 일각에서는 본인의 보안 소홀이 비트코인 도난으로 이어졌다는 비난도 나온다.

그러나 암호학자이자 리플 소프트웨어 엔니지어인 닉 부갈리스(Nik Bougalis)는 "안전한 암호키 관리는 경험과 훈련을 받은 사람에게도 매우 어렵고 업계 전체가 개선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Twitter

이 사건에 대해 세계1위 가상자산거래소 바이낸스의 자오 창펑 바이낸스 최고경영자(CEO)는 "바이낸스 보안팀이 다쉬르의 비트코인을 감시해 바이낸스로 보내지면 해당 자산을 동결하겠다"고 지원 의사를 밝혔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Twitter

다쉬르는 도난당한 비트코인의 회수 지원을 미국 연방수사국(FBI)과 경찰에 요청했지만, 현재까지 FBI와 경찰로부터 답변을 받지 못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