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차량용 디스플레이 자율주행 콘셉트 / LG디스플레이 제공
©데일리포스트=차량용 디스플레이 자율주행 콘셉트 / LG디스플레이 제공

|데일리포스트=송협 선임기자| “차량용 OLED, LTPS LCD 등 차별화 기술을 기반으로 철저한 품질관리와 안정적 공급 능력을 앞세워 수주 경쟁력을 강화하겠습니다.” (LG디스플레이 Auto 사업 그룹장 김병구 전무)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 중인 ‘CES 2023’에 참여하고 있는 LG디스플레이가 초대형·슬라이더블·투명 OLED로 프리미엄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 공략을 위한 가속도를 높이고 나섰다.

LG디스플레이는 5일 독자 기술을 적용한 차량용 OLED와 저온다결정실리콘(LTPS) 액정표시장치(LCD) 기반의 초대형, 저전력, 초고휘도 기술 등 차별화된 라인업을 소개했다.

업계 최초로 화면이 확장되는 '차량용 18인치 슬라이더블 OLED'를 공개하는등 혁신 기술를 전면에 포진하며 시장 격차 확대와 위상을 강화한다는 청사진도 제시한 LG디스플레이는 차량용 OLED 분야에서 차별화 기술인 탠덤(Tandem) OLED에 역량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탠덤 OLED’란 유기발광층을 2개 층으로 쌓는 방식으로 기존 1개 층 방식 대비 고휘도, 장수명 등 내구성이 뛰어나다. LG디스플레이가 2019년 최초 양산에 성공했다.

올해부터는 '2세대 탠덤 OLED' 양산에 돌입한다. 유기발광 소자의 효율을 개선해 휘도(화면 밝기)와 수명을 높였으며 소비전력도 기존 대비 약 40% 저감한 것이 특징이다. 무엇보다 탠덤 OLED를 탄성있는 플라스틱 기판에 결합한 것이 LG디스플레이의 차량용 플라스틱(P)-OLED다. 차량용 P-OLED는 LCD 대비 소비전력을 60% 줄이고, 무게는 80%나 저감해 전기차 시대에도 적합한 디스플레이라는 평가다.

P-OLED는 얇고 가볍고 구부릴 수 있어 인체공학적 디자인이 가능할 뿐 아니라 유해물질 사용도 최소화해 업계 최초로 글로벌 검사·인증 기관 SGS로부터 친환경 인증을 받았다.

안전 운행을 위한 신기술인 업계 최초 '시야각 제어 기술(SPM, Switchable Privacy Mode)'도 공개했다. 차량 운행 시 화면 시야각을 조절해 운전석에서는 조수석의 화면이 보이지 않아 운전자의 전방 주시를 돕는다.

LG디스플레이는 초대형, 슬라이더블, 투명 OLED 등 프리미엄 시장을 선도할 혁신 기술 상용화 계획도 제시했다.

차량용 OLED는 대형화에 박차를 가한다. 올해 30인치대 P-OLED 상용화를 시작으로 향후 대시보드 전면을 모두 채울 수 있는 50인치대까지 크기를 확대한다.

또 2025년 이후 투명 OLED, 2026년 이후 슬라이더블 OLED를 순차적으로 상용화할 수 있도록 준비해 모빌리티 혁신과 시장 주도권을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