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상담봇 연말정산 전용 안내 서비스 확대 운영, 고객 편의성 향상 기대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우리은행

ㅣ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ㅣ "연말정산 전용 AI 상담 서비스 운영으로, 연말정산 기간 동안 고객 편의성 향상이 기대됩니다. 앞으로도 AI 기반 상담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 개선해 미래형 고객 커뮤니케이션 센터로 진화해 나갈 것입니다"(우리은행 관계자)

우리은행은 ‘AI(인공지능) 상담봇’을 통한 연말정산 안내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는 우리금융그룹의 고객중심 디지털플랫폼 확장 전략에 따라 편리한 AI 상담을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다.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일정에 맞춰 전용 서비스를 오픈했다. 

우리은행이 현재 서비스 중인 AI 기술을 활용한 상담 서비스 중 하나인 ‘AI상담봇’은 STT(음성인식), TTS(음성합성), NLU(자연어이해) 등의 기술로 자연스럽게 고객과 음성으로 대화 형태의 상담을 진행한다. 고객이 고객센터에 상담 직원 연결 요청시, 먼저 ‘AI상담봇’이 응대해 고객의 문의 사항을 파악, 직접 안내하거나 전문 상담 직원을 연결해 답변을 하고 있다.

이번에 확대 실시하는 연말정산 전용 서비스는 고객이 고객센터에 연말정산 상담을 요청하면 ‘AI상담봇’이 먼저 응대해 ▲대출 소득공제 ▲소득공제용 납입 증명서 발급 ▲연말정산 인증서 발급 등의 7가지 연말정산 관련 업무를 상담원 연결 과정 없이 즉시 안내받을 수 있게 알림톡으로 제공한다.

추가로, ‘우리WON뱅킹’의 AI챗봇 서비스에서도 동일한 연말정산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