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출처/한미약품

ㅣ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ㅣ"앞으로도 R&D 기반 고품질 의약품을 지속 개발해 제약강국, 의료강국으로 가는 길의 선봉에서 뛰겠습니다"(한미약품 관계자)

한미약품이 국내 원외처방 매출 '5년 연속 1위' 기록을 달성했다.

한미약품은 최근 집계된 원외처방 매출(UBIST) 기준 지난해 전년 대비 6.4% 성장한 7891억 원을 달성해 5년 연속 시장 선두를 지켰다고 3일 밝혔다. UBIST는 의사가 처방한 의약품 수량과 매출액을 산출한 자료다.

이러한 성과는 외국회사 등 외부에서 도입한 약품 등으로 창출한 '상품매출'이 아니라, 독자적 자체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한 제품을 통해 이룬 '제품매출'이 대부분이란 점에서 의미를 갖는다. 2022년 확보한 18종의 블록버스터 제품 중 사노피-아벤티스 코리아와 공동개발한 '로벨리토'를 제외한 나머지 전 품목은 한미약품이 자체 개발해 출시한 제품이다.

블록버스터 제품 중 이상지질혈증 치료 복합신약 '로수젯'은 전년 대비 13.9% 성장한 1403억 원의 처방매출을 달성, 한국 제약회사가 독자 개발한 단일 복합신약으로는 지난해 한해 동안 가장 많은 매출을 기록했다.

4종의 '아모잘탄패밀리' 제품군 중 '아모잘탄(고혈압)'과 아모잘탄플러스(고혈압), '아모잘탄큐(고혈압·이상지질혈증)'가 각각 844억 원, 285억 원, 113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고, 100억 원에 이르지 못한 아모잘탄엑스큐(고혈압·이상지질혈증) 처방매출 63억 원까지 합산하면 '아모잘탄패밀리'로만 총 1305억 원의 매출을 기록한 셈이 된다.

이 외에도 역류성식도염 치료 개량신약 '에소메졸' 546억 원, 전립선비대증 치료제 '한미탐스' 337억 원, 소염진통 치료 복합신약 '낙소졸' 230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비급여 의약품인 발기부전 치료제 '팔팔'과 '구구'도 각각 472억 원과 217억 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