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래 우주 패러다임 변화 속에 이종 위성군 설계 및 운영 관련 기초기술 연구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출처/KAIST

ㅣ데일리포스트=송협 선임기자ㅣKAIST는 ‘이종 위성군 우주 감시정찰 기술 특화연구센터(Heterogeneous Satellite constellation based ISR Research Center, HSRC)’를 개소했다고 2일 밝혔다. 

이종 위성군 우주 감시정찰 기술 특화연구센터(이하 특화연구센터)는 다양한 위성들을 활용해 미래 우주 감시 체계의 핵심 기반 기술을 확보하고 관련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설립된다. 

뉴스페이스 시대 패러다임 속에서 위성 기술은 소형화와 네트워크화 중심으로 전환되는 추세다. 특화연구센터에서는 국방핵심기술개발 사업의 일환으로 (초)소형 이종 위성군의 설계와 운영에 관련된 기초기술을 연구한다. 이는 서로 다른 임무 장비를 탑재한 다수의 이종 위성 집합체를 활용하는 혁신적인 감시정찰 능력을 확보하기 위한 기술이다. 

방위사업청이 지원하며 국방기술진흥연구소가 관리를 맡아 오는 2028년까지 총 221억 원의 정부출연금이 투입될 예정이다.  

연구 주관기관은 KAIST이며 14개 대학, 4개 기업체가 참여하는 산학연 컨소시엄이 4개의 전문연구실을 구성한다. 

구체적으로 ▴감시정찰 임무 수행을 위한 이종 위성군의 설계 및 운용기술을 연구하기 위한 ’이종 위성군 설계 및 운용기술 연구실‘ ▴인공지능 기반 상황인식 및 상황판단 온보드 및 지상시스템 기술을 종합적으로 확보하기 위한 ’이종 위성군 온보드감시정찰 기술 연구실‘ ▴우주 환경 통신 시스템의 성능 향상 기법을 연구하는 ’이종 위성군 지원을 위한 우주 통신 연구실‘ ▴(초)소형위성체 적용을 위한 우주검증 및 기반기술 확보를 위한 ’이종 위성군 우주 검증 및 기반기술 연구실‘ 등에서 총 14개의 세부과제를 연구 개발한다. 

KAIST는 특화연구센터를 설립해 이종 위성군 시스템 연구 역량을 국제적으로 선도하고, 국가 안보를 위한 핵심전략기술을 확보해 국가의 위상과 경쟁력 증대에 기여하겠다는 계획이다. 

2일 오후 KAIST 대전 본원 KI빌딩 1층 퓨전홀(E4)에서 개최된 개소식에는 엄동환 방위사업청장, 정영철 국방기술진흥연구소 방산진흥본부장과 이상엽 연구부총장, 최한림 센터장(항공우주공학과 교수) 등 KAIST 관계자, 센터 참여 연구진들이 참석했다. 

행사는 현판식과 함께 진행됐다. 이날 최한림 센터장은 비전 발표를 통해 “이종의 위성군을 통합적, 협력적으로 활용하는 기술은 세계적으로도 개발이 완료되지 않은 도전적이고 선도적인 기술”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연구센터를 통해 핵심 우주기술의 국제적 수월성을 확보할 뿐 아니라, 군의 우주국방 로드맵의 실현에도 기여할 수 있는 기술 기반을 다질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