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일본 니케이 뉴스 영상 캡처 

ㅣ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ㅣ침략 행위 등 과거사에 대한 반성 요구 없이 일본을 협력해야 할 파트너라고 언급한 윤석열 대통령의 3·1절 기념사가 논란이 되고 있다. 

윤 대통령은 3월 1일 서울 중구 유관순기념관에서 개최된 '제104회 3·1절 기념식' 기념사에서 일본과 관련해 "3·1운동 이후 한 세기가 지난 지금 일본은 과거 군국주의 침략자에서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고 안보와 경제, 그리고 글로벌 어젠다에서 협력하는 파트너로 변했다"고 언급했다. 

이번 3.1운동 기념사에는 강제징용이나 위안부 등 과거사 현안을 비롯해 일본에 대한 반성을 요구하는 언급은 없었다.

윤 대통령은 특히 "104년이 지난 오늘 우리는 세계사의 변화에 제대로 준비하지 못해 국권을 상실하고 고통을 받았던 우리의 과거를 되돌아봐야 한다"며 조선의 대응이 미숙했다는 내용을 담아 논란을 키웠다. 

이 같은 3·1절 기념사를 두고 '식민사관'과 다름없다는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야권은 "윤 대통령의 잘못된 역사 인식을 확인한 연설"이라며 사과를 촉구했다.

한일의 미래지향적 관계를 위해 늘 거론되었던 일본의 반성도 사과도 없는 기념사에 일본 언론들은 반색하고 있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지지통신

지지통신은 "윤 대통령은 미래지향적으로 일본과 마주하겠다고 거듭 밝혔다".며 "역대 한국 대통령들은 3·1절 연설에서 일본에 대한 역사 직시 및 위안부 문제 해결 등을 요구하기도 했지만, 이번에는 일본에 대한 주문은 없었다"고 밝혔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1919년 3월 1일 식민지 지배에 저항해 일어난 '3.1독립운동' 기념식전에서 윤석렬 대통령이 연설하는 것은 취임 이후 처음"이라며 "윤 대통령은 취임 이후 한일관계 개선을 위해 징용공(강제징용 노동자) 배상 문제 해결을 추진해 왔다. 연설에서는 이 문제를 직접 언급하지 않고 한국을 둘러싼 안보환경의 변화를 거론하며 대일관계 개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고 보도했다. 

요미우리신문은 "과거 한국 대통령들은 3·1절 기념식에서 일본에 주문하는 경우가 많았다. 재임 중 한일관계가 지속적으로 악화된 문재인 전 대통령은 지난해 '(일본은) 역사를 직시하고 겸허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 대통령은 이번 연설에서 일본을 견제의 대상이 아닌 협력의 파트너로 명확하게 규정했다”고 전했다. 

이어 "윤 대통령이 강제징용 노동자 소송 문제를 언급하지 않은 것은 한국 재단이 피고인 일본 기업을 대신해 배상금 상당액을 원고측에 지불하는 방안을 둘러싸고, 한국에서 반발의 목소리가 나오는 것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