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SK에코플랜트 ZERO4 WtE 솔루션 적용 예정 베트남 박닌 소재 소각시설 전경 / SK에코플랜트 제공
©데일리포스트=SK에코플랜트 ZERO4 WtE 솔루션 적용 예정 베트남 박닌 소재 소각시설 전경 / SK에코플랜트 제공

|데일리포스트=송협 선임기자| “이번 사업은 SK에코플랜트가 적극적으로 환경사업 고도화에 집중하며 이뤄낸 결실입니다. 베트남과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 시장을 기반으로 본격적인 환경기술 수출에 나서겠습니다.” (SK에코플랜트 박경일 사장)

친환경 재생 산업에 속도를 높이고 나선 SK에코플랜트가 베트남 박닌에서 환경플랜트 기업 조선내화이엔지, 베트남 산업폐기물처리 기업 그린스타와 SK에코플랜트가 개발한 소각로 운영 최적화 시스템 ZERO4 WtE 솔루션 도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ZERO4 WtE 솔루션은 소각로 운영 효율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소각로 운전자에게 최적의 운영 경로를 안내하는 시스템으로 일종의 네비게이션 역할을 한다.

SK에코플랜트는 이번 협약을 통해 베트남 북부 박닌에 위치한 소각설비에 ZERO4 WtE 솔루션을 적용할 방침이며 이 고각로는 조선내화이엔지와 그린스타가 공동 투자해 운영 중이며 지난해 4월 준공한 1일 180톤 처리 규모의 설비시설이다.

SK에코플랜트는 소각시설에서 200개 센서 등을 통해 수집한 데이터로 알고리즘을 만들었다. 이를 AI에 학습시켜 소각로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폐기물 투입 시점을 안내해주는 ZERO4 WtE 솔루션을 개발했다.

국내 5개 사업장에서 ZERO4 WtE 솔루션을 적용한 결과 평균 질소산화물 12.4%, 일산화탄소 49.7%가 감소했으며 에너지회수율도 3.1% 증가했다,

SK에코플랜트 관계자는 “과감한 기술 투자를 통해 환경산업 고도화를 주도하고 있으며 폐기물을 처리하는 다운스트림 영역에서 조순수, 폐배터리 리사이클링, 바이오수소 등 고도의 기술력과 투자가 필요한 업스트림 영역까지 확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폐기물 관리를 위해 출시한 디지털 기반 종합 폐기물 관리 솔루션 ‘웨이블’의 경우 CES 2023에서 스마트시티 분야 혁신상을 수상했으며 소각시설 오염물질 저감 및 에너지 회수율 향상을 위한 ZERO4 WtE 솔루션은 첫 해외 진출 성과를 앞두고 있다.

한편 이번 베트남 진출을 기반으로 SK에코플랜트 환경사업의 본격적인 해외시장 공략도 기대된다. 말레이시아 최대 종합환경기업 센바이로에도 시범사업 진행을 위해 준비 중이며 현지 파트너와 협력을 통해 지역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 동남아시아 시장에서 입지를 다진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