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출처 / 하나금융그룹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출처 / 하나금융그룹

ㅣ데일리포스트=곽민구 기자ㅣ하나금융그룹이 발달장애 예술가들에게 기회의 장을 제공했다.

하나금융그룹은 20일 “금일 서울 을지로 하나은행 본점 1층 로비에서 ‘제 43회 장애인의 날’을 기념해 발달 장애인 예술가들과 함께하는 미술 공모전 ‘하나 아트버스(Hana Artverse)’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하나 아트버스’는 발달장애 예술가들에게 기회를 주고, 수준 높은 작품 전시로 장애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개선하고자 하나금융그룹이 지난해부터 실시해온 멀티-플랫폼(Multi-Platform) 미술 공모전이다.

이날 시상식에 참여한 함영주 회장은 “더욱 많은 분이 발달장애인 작가의 작품을 통한 감동을 느끼실 수 있도록 전시 기회를 확대하고 수상작 디자인을 활용한 카드 출시도 기획 중이다”며 “앞으로도 하나금융그룹은 장애 예술가들의 사회 참여 확대를 응원하고 이들의 재능이 빛날 수 있도록 폭넓은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올해로 두 번째를 맞는 이번 ‘하나 아트버스’는 참가 대상이 아동과 청소년까지 확대되돼 더 많은 발달 장애인 예술가들이 공모에 참여했다. 지난해 12월부터 2달간 전국 588명의 발달장애 예술가들이 #자연 #환경 #공유를 주제로 한 작품을 출품했다. 이는 전년도 ‘하나 아트버스’ 참가자 수인 120명의 약 5배에 달하는 수치다.

출품작들은 한양대학교 ‘미술+디자인교육센터(심사위원장 김선아 교수)’의 전문 심사를 거쳐 아동·청소년·성인 각 부문에서 대상 3점, 최우수상 4점, 우수상 7점 등 총 30점이 최종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수상작들은 오는 7월까지 다양한 온·오프라인 장소를 통해 전시된다. 먼저 오는 21일까지 하나은행 을지로 본점 1층 갤러리를 시작으로 오는 26일부터 다음 달 20일까지는 하나은행이 을지로 도심에 문을 연 개방형 수장고 ‘H.art1(하트원)’에서 작품들을 관람할 수 있다. 또 평창동 소재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에서도 7월 4일부터 15일까지특별 전시되며, 사회적 기업 ‘스프링샤인’ 홈페이지 등 온라인 전시도 병행된다.

이번 ‘하나 아트버스’의 수상 혜택 중에는 발달장애 예술가들의 일자리를 지원하고 당선된 작품들을 새롭고 신선한 방법으로 널리 알리는 특별한 기획도 포함됐다. 성인 부문 수상자 중 선정된 4명에게는 사회적 기업 ‘스프링 샤인’에서의 인턴십 기회를 제공하며, 일부 수상작은 하나카드와의 디자인 협업을 통해 한정판 카드로 재탄생될 예정이다.

이번 ‘하나 아트버스’ 성인 부문 대상은 위험 시각에 가까워진 지구의 위기 시간을 안전한 시간대로 되돌리고 싶은 희망을 담은 작품 ‘2시 50분 시간을 되돌리고 싶어요!’를 출품한 윤진석 작가에게 돌아갔다.

청소년 부문 대상은 지리산 하동의 한 마을에서 거주하는 작가와 자연의 교감이 잘 드러나는 작품인 ‘지리산 고양이’를 공모한 조미소 작가가 수상했으며, 아동 부문 대상은 ‘멸종 위기 동물들과 나’라는 작품을 공모한 양예준 작가가 수상했다.

한편 하나금융그룹은 다양한 활동을 통해 그룹 미션인 ‘함께 성장하며 행복을 나누는 금융’을 실천해 나가고 있다. 활동으로는 ▲하나 파워 온 임팩트 프로그램을 통한 발달장애 및 취약계층 일자리 지원 ▲도시 양봉을 통해 발달 장애인 양봉가 일자리를 창출하는 ‘하나 Bee, Come Back’ 농장 조성 ▲자폐성 장애에 대한 인식 개선을 위해 진행하는 마라톤 캠페인 ‘사랑, 하나, 오티즘 레이스’ 공식 후원 등이 있다.

또 비인기 스포츠 종목 지원과 장애인 체육 후원 등 문화·스포츠 분야에서의 ESG 활동을 통해 금융의 사회적 가치 실현에도 앞장서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