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두나무)
(사진=두나무)

 

|데일리포스트=김명신 기자| 블록체인 및 핀테크 전문 기업 두나무는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과 함께 VR(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한 교통약자 및 소방 공무원의 심리 치유 프로젝트 ‘디지털 치유 정원’ 1호점을 금천소방서에 오픈했다고 11일 밝혔다.

‘디지털 치유 정원’은 두나무의 ESG 키워드 중 하나인 ‘나무’의 일환으로, 나무가 가진 치유 효과를 알리는 프로젝트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탄소 흡수라는 환경적인 역할 외 나무가 가진 중요한 역할인 스트레스 완화, 치유 효과에 주목했다.

디지털 치유 정원은 거동이 불편한 교통약자와 화재 및 사고 현장을 수습하며 트라우마를 겪고 있는 재해·재난 근로자를 위해 조성된다. 두나무는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과 함께 국립세종수목원과 백두대간수목원의 다양한 모습을 담은 VR 콘텐츠를 제작, 작은 숲과 함께 VR 치유 공간을 구성했다. 참여자는 직접 수목원이나 숲을 방문하지 않고도 편안한 환경에서 나무를 통한 치유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이번에 조성된 1호점 금천소방서와 곧이어 오픈할 2호점 서울재활병원은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이 공모를 받아 선정한 곳이다. PTSD 등을 겪고 있는 소방대원과 척수손상 등으로 거동이 힘든 환자들의 심리 치유를 도울 예정이다. 특히 금천소방서의 경우 1초라도 빠른 출동을 위해 소방차 주변을 벗어나지 못하는 소방대원들을 위해 차고와 바로 연결된 곳에 치유 정원을 조성해 활용성을 높였다.

또한 서울대 지능정보사회정책연구센터와의 협력을 통해 1호점과 2호점에 방문한 소방대원과 환자들을 대상으로 디지털 치유 정원의 효과를 분석, 프로젝트의 완성도를 높이고 디지털 치유 정원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류광수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 이사장은 “디지털 치유 정원 조성을 통해 대형 화재와 재난 구조의 최일선에서 수고하는 소방공무원과 거동이 힘든 환자들이 수목을 통해 휴식과 재충전의 시간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며 “현재 두나무와 진행 중인 또 다른 프로젝트인 식물 이력 관리를 위한 블록체인 기술 시범 도입 사업도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두나무는 ESG 키워드 중 하나로 ‘나무’를 선정, 환경 보호 및 산림 복원에 힘쓰고 있다. 지난 3월에는 가상 나무를 심으면 산불 피해지에 실제 나무가 식재되는 ‘세컨포레스트와 함께 하는 회복의 숲’ 캠페인을 진행, 3만 그루의 나무를 식수하고 산불 진화 인력 및 피해지역 주민의 트라우마 회복을 위한 치료 기금을 조성했다. 지난 1월부터 3월까지는 멸종 위기 식물 보호를 위한 NFT 발행, 판매대금 및 판매 수수료 전액을 멸종 위기 식물보호기금으로 조성했으며, 4월에는 강릉 산불 피해 복구를 위해 5억원의 성금을 기부한 바 있다.

이석우 두나무 대표는 “시간, 장소, 장애 등 상황에 구애 받지 않고 누구나 나무를 통한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치유 정원을 만들게 됐다”며 “1호점을 시작으로 앞으로 더 많은 분들이 치유의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