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김혜경 기자] ’성완종 리스트’ 를 수사중인 검찰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이 압수물 분석 작업을 거의 마무리하고 이르면 19일부터 핵심 관계자의 소환 절차에 착수할 것으로 보인다.


1차 소환 대상으로는 수행비서 이모(43)씨와 회사 홍보업무를 총괄한 박준호(49) 전 상무 등을 포함한 경남기업 전·현직 주요 임직원 6~7명이 거론되고 있다.


이들은 성완종 리스트를 둘러싼 의혹을 밝혀줄 ’키맨’으로 성 전 회장의 최측근으로 분류된다.


검찰이 가장 먼저 소환해야할 인물로 꼽히는 수행비서 이씨는 성 전 회장의 생전 행적을 가장 잘 아는 인물로 분석된다. 그는 2000년대 초반 경남기업에 입사한 후 성 전 회장이 국회의원에 당선되자 수석보좌관으로 따라갔다. 그는 경남기업 비리 의혹과 관련해 성 전 회장이 검찰에 소환됐을 때도 그의 옆을 지켰다.


경남기업의 홍보업무를 총괄했던 박 전 상무도 핵심 소환 대상자다. 박 전 상무는 국회의원 보좌관으로 일하다가 2003년 경남기업에 입사했다. 현재 경남기업 계열사인 온양관광호텔 대표로 있는 그는 정무감각이 뛰어나 성 전 회장이 모든 일을 믿고 맡겼던 것으로 알려졌다. 성 전 회장 사망 후에는 장례 절차에 대한 기자회견도 도맡았다.


경남기업의 재무업무를 총괄해온 한모(50) 부사장과 윤모(52) 전 부사장도 우선 소환 대상자에 포함된 것으로 보인다.


한 부사장은 성 전 회장 사망 전 검찰에 소환돼 조사를 받은 바 있다. 그는 성 전 회장의 최측근 중 한명이지만 검찰 조사 과정에서 성 전 회장에 불리한 진술을 해 관계가 틀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한 부사장이 정치권으로 흘러들어 갔을 것으로 의심되는 전도금(본사에서 건설 현장에 보내는 지원금) 32억원의 용처 등을 포함한 경남기업의 수상한 돈 흐름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윤 전 부사장은 성 전 회장이 2011년 5∼6월께 홍준표 경남지사에게 1억원을 줬다는 주장을 펼 때 배달자로 지목한 인물이다.


검찰은 이들이 진술한 내용과 앞서 확보한 압수물을 토대로 성완종 리스트 당사자들 중 금품 수수 정황이 가장 구체적으로 드러난 인물을 우선 수사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