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 인공지능(AI) 기술의 발전으로 사람과 유사한 언어 능력을 구사하는 챗봇(chatbot: 문자 또는 음성으로 대화하는 기능을 탑재한 컴퓨터프로그래밍 혹은 AI) 등장 이후 고객 대응에 이를 도입하는 기업 사례가 점차 늘고 있다.국내에서도 주요 은행과 카드사를 중심으로 챗봇 서비스 도입이 확산되는 추세다. 챗봇은 시공간의 제약 없이 ▲금융상품 및 서비스 신청 ▲분실신고 ▲결제정보 조회 ▲대출 상담 등 다양한 업무 처리가 동시에 가능하다. 이들 챗봇은 고객 편의성 증대와 비용절감 등 효율성 제고는 물론 머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