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민수 2차관 “심각한 우려·깊은 유감”…비상진료대응 체계 운영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DB 편집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DB 편집

|데일리포스트=송협 선임기자| “먼저 전공의 집단행동으로 수술 예약이 취소되는 등 진료 차질이 현실화된 점에 대해 심각한 우려와 깊은 유감의 뜻을 표하며 정부는 환자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비상진료대응체계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보건복지부 박민수 제2차관 브리핑 中)

정부의 의대 증원에 반대하고 나선 수도권 ‘빅5’ 병원을 중심으로 전국 100개 병원 인턴과 레지던트 등 전공의 6415명이 당초 예고했던 대로 사직서를 무더기로 제출하고 이 가운데 1630명은 근무 현장에서 이탈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건복지부가 지난 19일 전국 221개 전체 수련병원의 전공의를 대상으로 의료현장 이탈 금지 취지의 ‘진료유지명령’을 발령했지만 전공의의 집단 움직임은 오히려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근무하던 수련병원을 빠져나온 전공의들은 용산 대한의사협회(의협)회관에서 긴급 임시 대의원총회를 열고 향후 대응 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정부는 이탈한 전공의들이 복귀하지 않을 경우 법적 조치에 착수한다는 방침이다.

이미 우려는 했지만 대규모 전공의들이 일사분란하게 의료현장을 빠져나가면서 응급과 외래, 수술 등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불안감을 호소하는 환자와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실제로 수술을 불과 열흘 앞둔 환자 보호자 김 모씨는 “어제(19일) 수술을 예약한 병원에서 불가피하게 수술 일정을 미뤄야 할 것 같다는 전화를 받았다.”면서 “의사 파업과 관련 있냐고 물어보니 구체적으로 답변하지 않고 주치의 교수 개인적인 일정 때문이라는 말만 했다.”며 토로했다.

일선 병원들은 전공의 전원 사직이라는 최악의 상황을 가정하고 수술 일정을 조절하고 있는 것이다. 이 같은 의료대란을 막기 위해 정부는 비상진료 대책을 발표했다.

우선 전국 12개 군병원 응급실을 민간에 개방하고 공공병원 진료 시간을 연장하는 방안과 함께 상황이 심각해지면 현재 제한적으로 허용하고 있는 비대면 진료를 전면 허용하기로 했다.

한편 정부는 의협 비상대책위원회 김택우 위원장과 박명하 조직강화위원장 등 집행부 2명에 의사 면허정지를 위한 행정처분 사전통지서를 발송했다. 의사들의 ‘집단행동 교사금지명령’을 위반한 혐의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