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 관련 정부 입장 이미지 
ⓒ데일리포스트=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 관련 정부 입장 이미지 

ㅣ데일리포스트=곽민구 기자ㅣ“정부는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가 우리 국민의 안전과 건강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도록 이중, 삼중의 확인과 점검 절차를 마련했습니다. 실제 방류가 조금이라도 계획과 다르게 진행된다면 이는 우리 국민의 안전과 건강을 위협하는 것으로 판단해 일본 측에 즉각 방류 중단을 요청할 것입니다.”

일본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24일부터 해양 방류할 것임을 발표한 22일 오후 박구연 국무조정실 1차장이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 일일 브리핑’에서 정부의 입장을 밝혔다.

정부는 일본의 24일 해양 방류 결정 발표와 관련해 “일본 각료회의에서의 원전 오염수 방류개시 결정 관련 사안에 대해서 사전에 일본 측으로부터 전달받았다”며 “일본 측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당초 계획대로 방류할 것이라는 점을 확인했고, 오염수 방류에 계획상의 과학적·기술적 문제는 없는 것으로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실제로 방류가 이뤄졌을 때 이러한 절차들이 빈틈없이 작동할 수 있도록 긴장의 끈을 놓지 않을 것”이라면서 “일본 측에 개선을 요구할 사항이 있다면, 신속하게 조치할 것을 약속한다”고 덧붙였다.

정부의 입장은 일본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는 받아들이고, 방류가 계획대로 잘 진행되는지를 면밀히 점검하겠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오염수 방류 자체에 대한 국민의 거센 반대 여론을 의식한 듯 “우리 정부가 오염수 방류를 찬성 또는 지지하는 것은 아님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강조했다.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이 발표되자, 더불어민주당은 규탄대회를 열고 방류 저지를 외쳤으며, 환경단체와 바다를 접하고 있는 국내 지역 시민단체들의 반대 성명 및 시위가 이어지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