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NHK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NHK

ㅣ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ㅣ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의 해양 방류를 24일부터 시작하기로 공식 결정했다. 

일본 NHK 방송 등 현지 매체에 따르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22일 오전 10시 도쿄 총리 관저에서 진행된 관계 각료회의에서 이같이 결정했다. 

※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1~3호기 내에서 녹아내린 핵연료 데브리(잔해) 냉각 작업에 수반해 발생하는 오염수를 다핵종제거설비(ALPS)로 정화 처리한 물. 방사성 물질 트리튬이 제거되지 않고 남아 있다. 도쿄전력은 방류된 오염수의 트리튬은 안전하다는 입장이다.

2021년 4월 스가 요시히데 당시 총리가 오염수 처리 방식으로 해양 방류를 결정한 지 2년 4개월 만이자, 2011년 3월 11일 동일본 대지진으로 후쿠시마 원전 폭발 사고가 발생한 이후 12년 5개월 만이다.   

◆ 기시다 총리, "미룰 수 없는 과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이날 오염수 방류를 위한 관계각료 회의를 마치고 방류 개시 시점에 대해 "처리수(오염수) 처분은 미룰 수 없는 과제"라며 기상 등 지장이 없으면 24일로 예상한다고 언급했다. 각료회의에는 니시무라 야스토시 경제산업상, 와타나베 히로미치 부흥상 등이 참석했다. 

이어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과학적 근거에 기초한 대응에 폭넓은 지역·국가로부터 이해와 지지 표명이 이루어져 국제사회의 정확한 이해가 확실히 확산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어민들의 풍평(소문) 피해 대책에도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또 "향후 수십 년의 장기간에 걸쳐 처리수 처분이 완료될 때까지 정부가 책임을 지고 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알본 TBS 뉴스 캡처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알본 TBS 뉴스 캡처 

일본 정부는 희석된 삼중수소 농도가 기준치의 40분의 1 미만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번 결정으로 도쿄전력은 다핵종제거설비(ALPS)를 거쳐 탱크에 보관중인 오염수를 바닷물과 희석해 해저터널을 통해 방류하게 된다. 오염수를 ALPS로 정화해도 삼중수소(트리튬)가 걸러지지 않는 문제는 희석 과정으로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지난 6월 말 기준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총량은 134만t에 달한다. NHK에 따르면 오염수는 원전 부지로 들어가는 지하수와 빗물로도 발생하고 있어 방류 기간은 앞으로 30여년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 일본 어민들 반대 여전

한편, 오염수 방류에 원전 주변 후쿠시마현(県) 어민들이 타격을 우려해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기시다 총리는 방류 결정 하루 전인 21일 전국어업협동조합연합회(전어련)의 사카모토 마사노부 회장에게 방류 계획에 대한 이해를 요청하기도 했다. 니시무라 경제산업상도 방류시점이 결정된 만큼 후쿠시마현을 직접 방문해 우치보리 마사오 후쿠시마현 지사와 후쿠시마 어업협동조합연합회에 이번 결정을 전달하며 재차 이해를 구할 방침이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후쿠시마현 어업협동조합연합회 건물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후쿠시마현 어업협동조합연합회 건물 

이와 관련해 마이니치신문은 "후쿠시마 제1원전의 처리수 해양 방출에 후쿠시마현 어업자들은 일관되게 반대하고 있다. 반발 배경에는 자신들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는다는 불만이 자리한다"고 전했다. 

한편, 일본 결정에 힘을 실어준 국제원자력기구(IAEA)도 후속 조치에 나섰다. IAEA는 후쿠시마 제1원전에 방사능 안전성을 확인한 전문가들이 지낼 현장사무소를 설치했다. 향후 일본 정부가 약속한 절차에 따라 오염수 방류를 진행하는지 주기적으로 평가 및 검증 절차를 이어갈 예정이다.  

지난달 IAEA는 '후쿠시마 제1원전의 오염수(일본 명칭 처리수) 해양 방류 계획이 국제기준에 적합하다'는 결론을 제시한 바 있다. 그러면서도 "해양 방류는 일본 정부의 결정이다. 이를 지지하거나 권고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선을 긋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 韓 암묵적 용인 vs 中 강력반발

한국 정부는 일본의 24일 해양 방류 결정 발표와 관련해 "일본 측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당초 계획대로 방류할 것이라는 점을 확인했고, 오염수 방류에 계획상의 과학적·기술적 문제는 없는 것으로 판단했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부 설명으로 볼 때 우리는 방류 결정에 대해 '공개적 지지'는 아니지만 '암묵적 용인' 입장을 취한다고 볼 수 있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NHK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NHK

이에 반해 중국은 "위험을 전 세계에 떠넘긴 이기적이고, 무책임한 조치"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일본 측에는 '엄정 교섭과 오염수 방류 계획 철회를 촉구했다며, 즉각적인 규제 조치에 나설 가능성도 언급했다. 

중국 CCTV 등 현지 보도에 따르면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중국은 해양 환경을 유지하고, 식품 안전과 공중 건강을 지키기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일본 수산물 수출은 국가별 규모면에서 중국과 홍콩이 1위(871억엔)와 2위(755억엔)를 차지한다. 중국과 홍콩이 규제 조치에 나설 경우 일본 어민들의 타격은 불가피해 보인다. 

중국은 이미 7월말 일본에서 수입하는 수산물에 대한 방사성 물질 검사를 강화했다. 홍콩도 일본산 수산물 수입 통제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앞서 홍콩 정부는 오염수 방류가 결정되면 후쿠시마현을 비롯한 일본 10개 도현(都県)의 수산물 수입을 금지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